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74

왓비타 이네이트: 유전자 분석을 통한 비타민 추천 프로그램 대학원 다닐 때 제 한 학기 후배를 통해 알게 된 친구가 있습니다. 편의상 WJ라고 하죠. 세상이 좁은 게 WJ는 알고보니 제가 운영하고 있는(~~이라고 쓰고 방치하는 이라고 읽습니다~~) 네이버 음악(슈게이징) 커뮤니티 회원이기도 하더라고요. 그렇게 연을 맺어서 지금까지 종종 보고 있습니다. WJ가 마크로젠이라는 유전자 분석 회사를 다니고 있는데요. 홈페이지 소개글을 보면 "1997년 6월 5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유전체의학연구소를 모태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2월 한국 바이오 벤처기업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한 회사라고 합니다. 벤처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코스탁 상장한 지 꽤 됐네요. 유전자를 분석해서 그 사람에게 최적화된 어떤 결과물을 내놓는다는 게 제가 이해한 WJ의 직업 정체성의 핵심입니다. 세.. 2018. 7. 10.
The phenomenology of imagery in clinical practice Beck의 이중 믿음 체계(dual belief systems)- 정보 처리에 대한 두 가지 접근법이 존재한다고 생각함. 한 시스템은 좀 더 이성적인 것에 기반, 다른 시스템은 즉각적이고 원초적인 것에 기반. - 정신병리에서 원초적인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좀 더 쉽게 작동되고 다양한 인지 반응들(자동적 사고, 백일몽, 꿈 등)을 이끌어냄.- 특히 벡은 사람이 실제적 감각 촉발자극(예, 큰 소음, 빨리 뛰는 심박)에 노출되면 고통스러운 이미지들이 떠오르기 시작하며 곧 다가올 위협(예, 곧 있을 교통사고, 뇌졸중)에 대한 신호를 감지하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재앙이 일어날 것이라는 믿음이 점점 고조될 것이라고 밝힘. p. 21- 벡의 정보처리에 대한 관찰은 Rachman에 의해 더 깊이 다루어짐. Rachma.. 2018. 7. 7.
The Partners for Change Outcome Management System (PCOMS) PCOMS는 상담에서 활용 가능한 증거기반 평가 체계임. 주요 저널에 에비던스가 꽤 누적돼 있음. ORS: 일주일 간의 내담자 생활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쉽게 파악 가능.SRS: 상담 세션 평가 이하 컷오프 관련 내용임. ORS The clinical cutoff for the adult ORS is 25 (for adolescents, 28, and for children, 32). Recall that the ORS is really a measure of distress, so the number 25 out of 40 generally means that those under 25 are reporting the level of distress typically associated with b.. 2018. 7. 6.
근황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주말마다 열심히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토요일 하루 가서 보통 3~4명의 내담자를 만납니다.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상담도 요즘에는 하고 있습니다. 센터 특성인지 제 개인적 역량 부족인지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으나 드롭아웃되는 비율이 상당합니다. 이것도 배움이라면 배움이겠는데, 아무래도 경험이 많지 않다 보니 더 자기탓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청소년 내담자와 라포 형성이 분명 됐는데, 모와의 라포 형성에 실패해서 드롭아웃된 경우가 가장 안타까웠습니다. 돈을 안 받아도 이렇게 드롭아웃이 잘 되는데 유료상담은 한 번 오고 안 오는 경우도 많을까 싶어지네요. 상담 집단 수퍼비전 받던 것은 6월 초를 끝으로 정리했습니다. 집단 수퍼비전에서 알게 된 수퍼바이저에게 개별적으로 수퍼비전을 받.. 2018. 7.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