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325

[쉐도잉 #5] Learning The English Language Is A Marathon Not A Sprint Ep 418 adeptenglish.com/lessons/learn-english-language-8/ Learning The English Language Is A Marathon Not A Sprint Ep 418 So how long does it take to learn to speak English? Learning to speak the English language is going to be a marathon, not a Sprint. Here at Adept English we help you get a great time for your marathon, but we cannot change the race into a sprint. Even when adeptenglish.com 내용 자체는 어렵.. 2021. 3. 31.
3월 영어 공부 독해는 총 1465분이고 하루 평균 47분 읽었습니다. 총 페이지수는 274쪽입니다. Case Conceptualiztion을 완독했고, 3월 중에 완독하려 했던 Craske의 Cognitive-Behavioral Therapy는 완독까지 25% 남았습니다. 4월 중순까지는 어떻게 해서든 완독해 보려 합니다. 여러 책을 동시에 읽는 중인데 CBT 책 다음에는 Whe People Die by Suicide, Clearer, Closer, Better: How Successful People See the World 두 권을 완독할 생각입니다. 이번 달에는 2월과 3월에 걸쳐 7주간 진행된 밀론 성격장애 DRN 스펙트럼을 완독하기도 했습니다. 자기애성 스펙트럼을 5월 초에 재개할 예정입니다. 리스닝은 총 3.. 2021. 3. 31.
1-3월 업무 시간 분석(feat. Toggl) 작년에 엑셀로 수기 기록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올해 1/4분기는 토글을 이용하여 비교적 손쉽게 업무 시간을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엑셀 방식의 기록이 궁금한 분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slowdive14.tistory.com/1299494 12월 업무 시간 분석(feat. Toggl) 엑셀에 매우 원시적인 방식으로 일일이 기록하여 얻은 세 달간의 기록입니다. 원래 데이터는 이런 단순한 모양인데 업무 시작 시간 / 종료 시간 / 업무 내용 / 종료 시간 - 시작 시간 / 업무 내용 slowdive14.tistory.com 제일 위 캡처한 이미지에서 17%인 항목은 작년 4/4분기 평균도 16%여서 별 변화가 없습니다. 29%인 항목은 작년 4/4분기 평균 24%였기 때문에 소요된 시간이 길어.. 2021. 3. 31.
To See the Next Part of the Dream by 파란노을 (Parannoul) parannoul.bandcamp.com/ 파란노을 (Parannoul) Just a student writing music in my bedroom parannoul.bandcamp.com 최근에 듣고 크게 마음의 울림이 있었던 밴드예요. 지난 2월부터 여러모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위로가 됩니다. 애써 위로를 전하려 하지 않지만 위로가 되는 그런 음악이에요. 파란노을은 그저 자기 얘기를 전할 뿐이고, 파란노을의 음악에 담긴 내러티브란 것도 어쩌면 제가 이미 지나온 시절에 관한 것인데 불혹을 앞둔 이 시점에서 그 내러티브에 깊게 공감이 된다는 것이 참 신기합니다. 뭔가 더 나아질 것 같지 않고,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크게 달라진 것 없는 삶이 지속되지만 파란노을을 듣다 보면 이런 게 한 개인의 고.. 2021. 3. 30.
노션을 활용한 1/4 분기 습관 결산 노션에 기록한 습관 데이터입니다. 크게 건강 / 지적 호기심 / 함께 성장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합니다. 각 영역의 세부 항목이 _Key Results에 나와 있고요. Target value를 정해 놓고 1/4분기 총 날짜로 나누어서 날마다 정해진 분량을 실천하려고 애썼습니다. 건강 영역에서 풀업은 얼추 목표 달성했으나 푸시업과 SLR(사이드 래터럴 레이즈)은 조금 못 미쳤네요. 세 가지를 다 하는 것은 욕심인 것 같고 2/4분기에는 세 가지 중 두 가지만 하고자 합니다. 걷기도 목표치에 조금 못 미쳤습니다. 출퇴근길에 가급적 걸어다니려 노력하고 점심에도 미세먼지나 여타 기상 조건의 영향이 있지 않은 이상 많이 걸으려 애쓰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아무래도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목표치 미달은 어쩔 수.. 2021. 3. 30.
[21주차] Neurosis and Human Growth: 12. NEUROTIC DISTURBANCES IN HUMAN RELATIONSHIPS(pp. 298-308) 12장의 중반부부터는 사랑과 성적 관계(sexual relation)를 다룹니다. 둘은 불가분의 관계라 할 수 있지만 신경증에서 사랑과 성적 관계가 분리되고, 성적 관계가 신경증적 욕구를 위해 이용되기 쉽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사랑이 상호이해나 관심에서 멀어질수록 어떤 강박적인 욕구의 충족을 위해 성적 관계가 동원될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아닌 다른 책에서 본 사례지만, 주요 타인에 대한 자신의 깊은 감정(대상 상실에 대한 슬픔과 분노)에 닿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주요 타인과의 내적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수단으로 분석가에 대한 동성애적 욕구를 느끼게 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불안을 완화시키고자, 통제감을 유지하고자, 사랑받을 만한 존재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각인시키고자 하는 여러 강박적 욕.. 2021. 3. 26.
[리딩 위니코트] 1. 설정 상황에서의 유아 관찰(1941) 우리가 익숙한 상황에서 관찰했기 때문에 이 아기의 천식이 정상적으로 망설이는 시기와 연관이 있고, 망설임은 정신적 갈등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충동이 일어났다. 이 충동은 일시적으로 통제 되는데, 천식은 두 번 모두 충동 통제 순간과 동시에 일어났다. 이 관찰이 만약 유사한 관찰로 확인될 수 있다면, 그리고 특히 천식 환자의 정신분석 치료에서의 관찰과 함께 고려된다면, 천식의 감정적 측면에 대한 논의에 좋은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71 사랑하는 것을 생생하게 유지하고 사랑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아이의 능력은 아이의 외부와 내부에 있는 좋거나 나쁜 것들을 어떻게 느끼느냐 하는 문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이는 태어난 지 몇 개월 안 되는 유아에게도 어느 정도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2021. 3. 26.
[리딩 위니코트] 2. 원시적 감정 발달(1945) 엄마는 처음에는 아기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창조했다는 착각을 제공하고, 그 후 아기의 착각을 천천히 깨어가는 필연적 과정을 통해서 아기가 조금씩 외부 세계를 인식하고 엄마와 아기 자신이 그 세계의 일부라는 것을 알게 만든다. (중략) 아기와 착각, 그리고 엄마가 이를 키워주는 일은 주체 및 대상이 분화되고, 나와 나 아닌 것 그리고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를 인식하기 위한 조건의 하나다. 88-89 초기 감정 발달에서 유래하는 문제에 대해 도움 받기를 원하는 환자들에게 있어, 분석가 속에 사랑과 증오가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분석 세팅의 실제 조건 안에 체화된다는 사실은 중요할 것이다. 89 대상에 대한 원초적이고 전우울적인 관계로 인해 도움을 받고자 하는 환자에게는 이 환자에 대한 동시 발.. 2021. 3. 26.
오리지널스 / 애덤 그랜트 애덤 그랜트의 신간이 올해 2월 2일에 출간됐습니다. 그래서인지 지난 달 초에 애덤 그랜트가 호스트로 출연하는 팟캐스트 에피소드를 서너 편 정도 들을 기회가 있었고, 그가 하는 말을 다 이해하진 못 했으나 흥미가 생겨서 이 책을 빌려 봤습니다. 재미, 실용성, 정서적 영향력 셋 중 하나라도 있으면 저는 그 책에 좋은 점수를 줍니다. 이 책은 460 페이지를 넘어가는 분량인데 일단 너무 재미가 없어서 전자책을 두 번이나 재대출해야 했습니다. 실용성이나 정서적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수많은 사례/일화를 통해서 독창성이 어떻게 실제 사회적 수요와 맞물리거나 사회적 변화를 야기하는지 설명합니다. 이 책의 말미에 책 내용이 짧게 요약돼 있고, 이 요약만 읽어도 될 정도로 핵심은 그.. 2021. 3. 25.
Daring Greatly 중에서 Perfect and bulletproof are seductive, but they don’t exist in the human experience. We must walk into the arena, whatever it may be—a new relationship, an important meeting, our creative process, or a difficult family conversation—with courage and the willingness to engage. Rather than sitting on the sidelines and hurling judgment and advice, we must dare to show up and let ourselves be seen. T.. 2021. 3. 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