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420

[정신증의 로샤 평가] 4장 및 6장 발췌 4장 Rapaport와 Holt의 공헌 Rapaport의 고유한 공헌은 잉크반점에서 거리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작화증 반응은 본질적으로 너무 멀리 간 우화적 반응으로 여겨진다. 달리 말하면, 작화증적 수검자는 잉크반점의 현실적인 측면으로는 정당화될 수 없는 이미지를 보고한다. p. 70 Rapaport는 또한 검사자들이 외현적 혹은 암묵적 상징성의 형태에 기반해서 무의식적인 내용을 해석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로샤에 대한 그의 접근과 일관되게 상징 반응의 형태적 특성은 특별한 사고과정(예: 자폐 증/정신증)의 지표로 봐야 하고, 수검자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접근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p. 74 일차과정적인 충동이 사고보다는 행동의 형태로 표현될수록 더 외현적으로 드러나고 방어는 덜 성공적일.. 2021. 4. 30.
4월 영어 공부 총 독해량은 241쪽이고 총 독해 시간은 1040분입니다. 30일로 나누면 하루 평균 34분 정도 읽었습니다. 이번 달 독해 누적일수는 28일입니다. 지난 달에 끝내겠다고 마음 먹은 Craske의 Cognitive-Behavioral Therapy를 완독했고, 무엇보다 26주간에 걸쳐 스터디한 Neurosis and Human Growth를 완독하여 매우 뿌듯합니다. 이 책은 모르는 단어가 많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독해에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3페이지 읽는 데 보통 30분은 걸린 듯해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이제 어떤 책이라도 마음만 먹으면 이해하는 게 불가능하진 않겠다 싶습니다. 지금은 Why people die by suicide(52% 읽음) Clearer, Closer, Better: How.. 2021. 4. 30.
Yasushi Yoshida - Little Grace (2008) 사일런트 발렛 리뷰 번역 작성일: 2010. 11. 12. Score: 7/10 Written by Lee Whitefield http://www.thesilentballet.com/dnn/Reviews/EntireList/tabid/99/ctl/Details/mid/483/ItemID/1473/Default.aspx 지난 5년 동안 일본의 익스페리멘틀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노이즈와 사이키델리아-지향적 음악이 본래 지배적이었던 이 나라의 언더그라운드 음악들이 서서히 포스트록과 앰비언트, 일렉트로닉으로 변형되고 있는데, 이런 영역들에서 커다란 야심과 풍부한 재능을 겸비한 창의적인 뮤지션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팝에 초점이 맞춰진 일본의 메인스트림 음악 시장을 생각한다면 의심할 바.. 2021. 4. 29.
Joy Wants Eternity - You Who Pretend to Sleep (2007) 작성일: 2010. 11. 20. 음악을 들을 때 그게 서사적 이미지건 추상적 이미지건 상관없이 어떤 이미지의 흐름을 만들어 주는 음악들을 좋아한다. 이런 요건을 충족시키는 음악들은 대개 가사가 없다. 가사가 있다 하더라도 고도로 추상화된 시적 언어에 가깝고(대표적인 밴드로 sigur ros), 목소리 역시 그것이 언어를 전달하는 매개로서 기능하기보다 하나의 악기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아마 진리는 언어 너머에 존재한다고 말해 왔을 것이고, 이는 음악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갑자기 왠 진리 타령이냐고? 왜 음악을 듣는가 라는 난해한 철학적 질문으로 들어가게 되면 사실 할'말'이 별로 없게 된다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다. 그것이 위안을 주기 때문에 혹은 그저 신나서 등등의 많은 수식적 이유가 .. 2021. 4. 29.
Frenzy - Nein Songs (2010) 10년 전 사일런트 발렛 리뷰 번역입니다. 당시에 좋아하는 밴드가 해외 웹진에 알려져서 기쁜 마음에 번역했었네요. 안타깝게도 이 밴드는 이 한 장의 앨범을 남기고 사라졌습니다. 리더 유정목님은 여전히 다른 밴드로 활동 중이고 프렌지 때보다 팬층이 넓어졌지만 프렌지 음악 색깔과는 전혀 다른 음악을 하고 있어서 조금 아쉽네요. Silent Ballet Review(사이트가 바뀐 것 같은데 리뷰를 찾을 수가 없네요..;) http://www.thesilentballet.com/dnn/Reviews/2010/tabid/159/ctl/Details/mid/633/ItemID/3715/Default.aspx Frenzy – Nein Songs Score: 7.5/10 포스트락의 상태는 한 때 뜨거운 주제였으나 이제.. 2021. 4. 29.
정리의 힘 / 곤도 마리에 집에서는 거의 일을 하지 않지만 제가 가끔 일하거나 공부하는 노트북 책상은 온갖 장난감에 점령당한 지 오래입니다. 요즘에는 첫째가 색종이 놀이에 몰두된 터라 책상 위에 색색깔의 색종이가 어지럽게 널려 있을 때가 있고요. 저는 깨끗하게 방을 정리정돈하고 사는 사람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의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물건들을 정리하고 청소도 합니다. 하지만 장난감에 점령당한 이후로는 이런 의욕을 발휘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설거지가 해도 해도 끝이 없는 네버엔딩 스토리이듯 아이들 있는 집의 물건정리는 시지프스가 밀어올리는 공과 같습니다. 문자 그대로 어떤 때는 형벌처럼 느껴집니다. ㅎ 어떻게 하면 이런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만난 책이 정리의 힘입니다. 이 책의 요지.. 2021. 4. 29.
[리딩 위니코트] 12. 놀이: 이론적 진술(1968) 위니코트는 놀이와 놀이하기는 치료 기법의 일부이거나 기저에 깔린 환상이나 불안을 표출하는 승화 활동이 아니라, 나름의 권리를 지닌 그 자체로서 온전히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315 놀이는 경험의 중간 지대에서 일어나는데, '거기'가 존재할 가능성, 그리고 누군가 '거기' (그리고 또 다른 곳에서)에서 놀 수 있을 가능성은 엄마와 아이 사이의 잠재적 공간으로부터 생겨난다. 그리고 이러한 잠재적 공간은 '경험을 통해 아이가 엄마가 갑자기 필요할 때 반드시 엄마는 그곳에 있을 거라는 강한 자신감을 지니게 될 때' 출현하는 것이다. 316 ..위니코트에게 놀 수 있는 능력은 분석과정에 깊이 관여할 수 있고, 예술 세계 및 일상 세계와 그 쾌락을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317 나는 .. 2021. 4. 28.
[26주차, 끝] Neurosis and Human Growth: 15. THEORETICAL CONSIDERATIONS REFERENCE READINGS 마지막 장은 이제까지 논의된 주장을 요약하고, 이를 프로이트 이론과 비교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제까지의 논의를 정리하며 호나이는 고립되고 힘이 없는 내가 적대적인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대처 양식으로서 신경증이 나타나는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봅니다. 신경증에서는 상호 충돌하는 욕구나 태도 중 어느 하나를 우위에 두고 다른 것을 억압하는 방식으로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일차원적 지각 및 감각을 갖게 됩니다. 또한 우위를 점한 욕구에 수반되는 이상화된 단편적 자기 이미지는 내 안의 actual being 혹은 real self가 출현하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증오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거리를 두려 합니다. 이것이 호나이가 말하는 내적 갈등(inner conflict)입니다. 모두 이해하지.. 2021. 4. 27.
포기의 기술 하루하루는 성실하게, 인생 전체는 되는 대로. 이 키워드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아서 좀 찾아보니 한두 주 전에 제가 애정하는 이동진이 유퀴즈에 나온 모양이더군요. 저는 이동진의 블로그를 통해 저 문구를 알게 됐지만, 이번 기회에 저 문구가 삽입된 밤은 책이다를 읽고 있습니다. 해당 대목을 캡처했습니다. 이 대목의 바로 앞에는 이동진이 20년이나 써 온 일기를 지하철에 두고 내렸고 결국 찾지 못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 이후로 일기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못 찾았고, 이후 깔끔하게 포기하고 더이상 일기를 쓰지 않았다 합니다. 전력을 다해 공을 들여온 일이 이처럼 한순간의 실수로 인해 물거품이 돼 버릴 수 있다는 사실이 인생의 묘미(?)인 것 같습니다. 비근한 예로, 제가 최근에 만났던 환자 중에는.. 2021. 4. 27.
[쉐도잉 #6] Catch Word #242 – That rings a bell! esl.culips.com/2021/04/catch-word-242-that-rings-a-bell/ Catch Word #242 – That rings a bell! | Culips English Podcast Posted by Andrew Bates 17 Dec, 2020 There are many ways to say, “It’s OK” and reassure someone. In this episode, Kassy and Andrew cover... esl.culips.com 앞부분 쉐도잉 해봤어요. 속도는 0.8입니다. 2021. 4.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