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315

로샤 검사: 주관과 객관 사이에서 저는 로샤 검사에 대한 신뢰가 있습니다. 이 검사에 대한 흥미가 많았고 개인적으로 공부도 열심히 했습니다. 항간에서는 로샤 검사가 객관성이 없고 그런 연유로 미국에서는 이 검사를 사용하지 않는 추세라고 말하며 로샤 검사의 무용함을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의 맹점이 있습니다. 세상 그 어떤 검사도 완전히 객관적일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질문지 개발 과정 자체만 봐도 그렇습니다. 질문지 개발 초기의 문항 선정 과정에서 이미 주관이 들어갑니다. 시중에서 널리 쓰이는 질문지를 모아놓고 그 중에 몇몇을 추려 약간 변형합니다. 질문지가 측정하려는 것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을 새롭게 만들어내기도 하죠. 그리고 통계를 돌려서 요인구조 등을 분석하고, 요인구조에 포함되지 못 했다 하더라도 질문지 개발자가 보기에.. 2018. 3. 28.
국가 심리서비스 기관에서의 상담료는 왜 무료인가? 제가 일하고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나 구마다 설치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의 상담은 무료입니다. 심지어 검사 비용도 무료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운영되는 상담 센터들에서 이렇게 무료 지원을 하는 것은 애석한 일입니다. 상담이 정말 필요하고 검사도 필요한데 가정 형편이 정말 좋지 않은 경우라면 몰라도, 내담자의 경제적 사정에 따라 돈을 차등하여 받는 것도 아니고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신청만 하면 무료입니다. 이런 기관에서 상담하는 선생님들은 최소 석사 이상의 학력을 지녔지만, 무료 상담을 하는 기관에서 상담자들에게 좋은 대우를 해줄 리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관들은 직원이 자주 바뀌는 게 태반입니다. 상담을 잘 받고 있다가도 상담자가 일을 그만 두면 그대로 종결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 2018. 3. 28.
The Stooges - Loose 2000년 이후에 나온 개러지 밴드들이 공통적으로 빚지고 있는 밴드가 이 스투지스 같다. 이 앨범이 나온 게 1970년. 2018. 3. 24.
Talking Heads - Born Under Punches 주술적으로 반복되는 리듬이나 Adrian Belew의 기타 노이즈가 30년이 지난 지금 들어도 꽤나 신박하다. 감각도 있고 명석하기까지 한 밴드. 우리 아가도 덩실덩실 궁뎅이를 흔들게 만드는 음악. 반해버렸다. 2018. 3. 24.
내담자를 준비시키기 치료하려 하기 전에 작업동맹(라포)을 맺는 것이 중요함. 전제 조건. 치료의 근거가 되는 전이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솔직하게 표현해줄 것을 격려하고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해줄 것을 격려하고아직 탐색되지 못 한 것에 대한 탐색에 저항할 때 현 상태에 영향을 미친 다양한 요인을 충분히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더 알아야 한다는 것을 전달하고 지적인 이해가 있다 하더라도 그것에 대한 감정을 솔직하게 파악하도록 돕고감정 인식 및 표현이 일종의 김빼기 과정이며, 나를 좀 더 나답게 만들어주는 길임을 알게 하고 말하기 어려워하는 것이 있는지 묻고, 내담자가 더 자유롭게 말할 수 있으려면 상담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며상담자가 침묵과 수동적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내담자가 스스로 .. 2018. 3. 23.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에서 발췌 사물을 보는 방식이 달라지거나 복안의 시점을 통해 자신이 지금가지 받아들이지 못했던 시각이 존재함을 인정하는 것은 곧 '자신의 복수성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나'라는 인격은 하나이며 사고방식도 하나밖에 없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의 다른 면모를 깨닫고 또 다른 사고방식이 있음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타자와 사회와의 만남은 내가 몰랐던 나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알게 되었을 때 다양성의 참된 의미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다양성이란 나의 외부에 다른 사람이 있고 다른 시각이 있어서 그것들이 각자 나름대로 공존하며, 동시에 내가 변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나의 역할을 깨닫고 나의 미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224쪽.제목을 참 잘 지은 것 같습니다.. 2018. 3. 20.
슬기로운 부부생활 1.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2. 미안하다. 고맙다. 배우자에게 가장 많이 해야 하는 말. 슬기로운 부부생활에 필요한 마음가짐에 또 뭐가 있을까요. 2018. 3. 20.
Neil Young 닐 영을 제대로 들어본 적이 없다. 닐 영이 활동하던 60년대말 70년대 초의 컨트리음악 혹은 밥 딜런 정도를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웬걸.. 요즘 음악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참신함이 있다. 첫 번째로 올린 라이브 영상은 기타 솔로가 투박하면서도 마음 깊이 와닿는다. 영상 보며 데이브 그롤이 생각났는데, 아니나 다를까 데이브 그롤이 닐 영을 커버했고, 닐 영과 함께 무대에 선 적도 있다. 두 번째 영상은 목가적이라기보다 도회적인 느낌이 강한 핑크 플로이드, 혹은 모과이가 떠오르는 곡이다. 노래 나오기까지 간주가 3분 30초인데 여러모로 인스트루멘틀록적인 면이 있다. 이 곡도 첫 번째 영상과 마찬가지로 기타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팬이라 하더라도 기타 연주만 듣고 연주자를 구분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데, .. 2018. 3. 20.
중증 환자에 대한 의료행위에서 전제해야 할 윤리적 태도 환자의 일인칭적 관점에서 기술되는 환자에 대한 내러티브는 질병에 대한 환자의 자신의 체험이나 해석이 모두 포함된다. 이것은 환자의 질병 경험이 과거와 미래가 연결된 자신의 삶의 이야기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알게 하며, 환자의 생활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임상에서 환자의 질병체험에 대한 내러티브는 그들을 돌보는 사람들이 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 참가함으로써 구성된다. p.196 특히 중환자실 치료과정에서 그들이 경험하게 되는 장기간의 혼미와 무의식 상태는 자기 이야기의 지속성과 통일성을 잃고 외부세계와의 단절을 경험하게 한다. 따라서 우선 그들을 돌보는 사람들은 그들의 삶의 이야기가 어느 정도의 지속성을 이어가도록 친숙한 환경을.. 2018. 3. 16.
논문.. 논문을 생각하면 (...) 말문이 막힙니다.석사 논문 출판하려고 작년 5월경에 한 달 정도 바짝 열을 올려 결과까지 썼는데, 이직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힘들어 손을 놓으니 어느새 1년이 다 돼 갑니다.제 논문과 관련된 연구가 나오면 구글 스콜라가 알아서 제 메일에 관련 연구들을 보내주는데 오늘 상담심리 전공하신 어떤 분이 제 논문의 단점을 극복하여 좋은 결과가 나온 논문을 출판하셨음을 알게 됐습니다. 뭔가 지적인 발전에 먼지만큼이라도 기여한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걱정도 됩니다. 제 논문이 먼저 나왔어야 앞뒤가 맞는 건데 리젝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ㅜ ㅜ더욱이 졸업한 지 벌써 5년이나 지났는데 논문을 왜 지금 출판하냐고 묻는다면 뭐라고 답해야 할 지 좀 막막하네요. 교수님이 좀 쪼아.. 2018. 3.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