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19

예치금 집 근처에 이편한세상 민간분양 신혼 특별 공급이 나왔고, 자격 요건이 맞아서 부랴부랴 소득증빙 서류 등 서류 준비하고 인감도장도 하나 만들었다. 그런데 예치금 200만 원이 청약통장에 있어야 한단다. 청약 부은 지 얼마 안 돼 그것도 맞췄다. 아파트투유 사이트 들어가서 청약 통장 순위 확인서 출력을 하려고 하는데 이런... "청약신청 주택의 지역별 예치금보다 부족합니다."라고 뜬다. 나는 분명 금액 200 맞췄는데 무슨 소리지.. 검색하고 질문도 올려보고 얼마 안 가 알게 됐다. 공고일 기준으로 그 전에 예치금 요건이 충족돼 있어야 했다. 공고일 뒤에 넣은 건 소용이 없다는 얘기. 또한 공공분양은 납입인정금액이란 게 있어서 한 번에 많이 넣어도 소용 없고 최대 월 10만 원씩 부은 것만 인정된다고 한다... 2018. 1. 30.
두 번째 그룹 수퍼비전 오늘 배운 내용.- 꼭 감정만 알아주는 것이 상담은 아니다. 교육도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 내담자의 경우.-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ex 자기중심성)에 대해 말하는 경우, 그 문제를 어떻게 느끼는지, 그 문제가 주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결과가 어떨 것 같은지, 이런 질문들, 즉 화두를 던져라. 질문 던지고 스스로 말해 보게끔. 그 앞에서는 아무 영향 없다고 말하더라도 나중에 언젠가 깨달음이 올 수 있다. 화두를 던지고 내담자가 스스로 돌아보게끔 돕는 것이 중요.- 포부가 과도하게 높은 경우 먼 데부터 차츰차츰 현실적 목표로 올 수 있게. 지금 여기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도록 상담자가 내담자를 촉진하고 있는 것이 아주 좋다.- 부모 원망이 심한 경우 어떤 부분이 원망스러운지.. 2018. 1. 29.
단상 DSM 진단체계를 기준으로 장애를 평가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환자가 지닌 강점을 보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최소한 왜 그 상황이나 시점에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감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필요한데, 객관과 공감을 양립시키는 건 꽤나 어려운 일이다. 환자가 보고서를 직접 읽는 경우는 정신과 장면에서는 드문 것 같다. 아마 이게 팩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고서 작성 시에는 늘 환자가 이 보고서를 읽는 상황을 염두에 두며 쓴다. 환자가 보고서를 읽었을 때 어떤 심정일까를 염두에 두면 꽤나 참담해진다. DSM 진단체계는 결국 정상과 비정상을 가르는 체계다. 어디까지가 정상이고 어디까지가 비정상인지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계속 되고 있지만, 이런 진단체계를 반영하는 심리.. 2018. 1. 17.
The Cranberries - Animal Instinct 아침부터 비보. 크랜베리스의 프론트우먼인 돌로레스 오리어던 46세의 나이로 사망. 양극성 장애로 진단된 적이 있다고 하는데, 현 시점에서 사인은 명확치 않음. 좀비 같은 곡은 코드가 단순해서 기타 초보들이 따라하기 좋은 곡이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크랜베리스 곡은 이것. 불과 며칠 전에도 기타 치며 부르던 곡. 코드가 쉽고 멜로디 좋고 영국식 악센트가 매력적인 곡. 편히 쉬세요. 2018. 1. 16.
계방산(2018.01.14) 다음에 개설돼 있는 모 안내산악회를 이용하여 싸고 편하게 운두령에 도착. 신사역에서 2시간 40분 가량 걸림. 10시부터 등산 시작. 많은 안내산악회 버스들이 긴 줄을 이루고 있었고 역시 줄을 서서 올라감. 등산복만 아니면 영락없는 피난객 행렬임. 2013년부터 꾸준히 산을 다녔으니 산을 적게 다닌 건 아닌데 이런 산행은 또 처음이었음. 모두 예상했다는 듯이 조급해 하는 사람 없이 대체로 질서정연하게 움직임. 계방산이 1500미터쯤 되는데, 1100미터대에서 등산을 시작하기 때문에 난이도는 하. 줄 서서 천천히 두 시간 가량 올랐을 때 시야가 트이며 산맥들이 보임. 멋짐. 아 정말 멋짐.. 요 맛에 온다. 이건 아마도 정상에서 찍은 사진인 듯. 장인어른과 함께 하는 산행. so 장모님 집에서 출발했는데 .. 2018. 1. 15.
한국 상담심리학회 윤리 강령(2018.01.01 시행) 상담자료의 보관을 3년 이내로 정해 놓았는데, 이건 무슨 이유에서일까? 2018. 1. 9.
내가 죽기 전에 가장 듣고 싶은 말(2017) 새해 벽두에 본 영화인데 굉장히 스토리가 엉성하고 결말도 진부하다. 진부하고 세속적인 것을 얼마나 진부하지 않게, 신선하고 색다른 관점으로 풀어낼 수 있느냐를 평가 기준으로 본다면 이 영화에는 매우 낮은 점수를 줄 것이다. 가운데 앉아 있는 저 해리엇이라는 영화 속 주인공이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면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내현적 자기애라기보다 상당히 외현적이고 오만한 병리적 자기애를 지닌 캐릭터다. 영화 속에서는 해리엇의 딸이 엄마를 비난하며 '엄마처럼 나도 강박성 성격장애 진단을 받았어요' 라고 냉소하는 장면이 있는데, 강박성 성격장애를 지닌 사람은 해리엇처럼 나만 잘났고 다른 사람은 멍청이기 때문에 혼자가 되는 상황을 택하지 않는다. 그렇다기보다 자신의 엄격한 규칙과 기준들 안에 갇혀 지내다보니 다른 .. 2018. 1. 8.
자기애성 성격 장애 강연자가 구사하는 영어가 쉬운 건지 알고 있는 내용들이 비교적 있어서인지 아무튼 리스닝이 크게 어렵지 않은 영상임. 강연자 Elsa Ronningstam은 임상심리학자로서 BPD 연구의 대가인 Gunderson과 같이 논문도 쓰고 Gunderson 병원에서 치료도 하고 하버드에서 파트타임 강사일도 하고 뭐 그런 분인 듯. 강연 대상이 BPD 환자 가족이라 강연 말미에 BPD와 NPD를 비교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NPD에 관한 것임. 이하 강연 내용 중 일부 옮겨옴. DSM-5 자기애성 성격 장애 진단의 맹점1. 정상적 자기애에서 병리적 자기애, 악성 자기애에 이르는 연속선을 포함하지 못 함.2. 자기애의 표현형으로서 내현적 및 외현적 자기애를 구분하지 못 함.3. 병리적 자기애가 과대성과 취약성을 오가.. 2018. 1. 5.
발췌 가족치료자들을 포함한 우리 대부분은 위대한 미국의 결혼생활에 대한 환상과 결혼을 한다. 결혼은 모든 애정 어린 돌봄과 배려, 사랑과 공감, 그리고 심지어 가족도 해주지 못 했던 훌륭한 조언을 받을 수 있는 행복한 상태일 거라 생각한다. 결혼을 하면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인생을 사는 게 더 편안해지고 보호받을 수 있을 거라고 여긴다. 그리고 대개 그렇다. 잠시 동안은. 우리는 매우 탄탄하고 의존적인 단위를 형성한다. 그리고 충고, 동감, 어머니와 같은 보살핌, 교육 등 모든 종류의 방법을 동원하여 서로를 지지해준다. 우리는 서로에게 줄 것이 많이 있다.그러나 곧 이 심리치료 프로젝트, 즉 초기의 달콤한 어머니와 같은 보살핌은 실패한다. 실패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 그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2018. 1.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