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심리학/정신병리

immune system으로서의 personality

by 오송인 2013. 8. 6.
반응형

Modification Hypothsis


Also Known as the pathoplasty approach, thsi hypothesis puts considerations of etiology and pathogenesis aside, proposing merely that personality features will substantially influence not only the manner in which the syndrome is presented clinically, but also responsivity to treatment and the prognosis of the clinical episode. 


Disorders of Personality(3판), 261-262쪽.


예를 들어 의존성 성격 특질을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 증상들은 주요 타인들의 관심과 보살핌을 받게 되는 것과 같은 이차적 이득을 통해 강화될 수 있고, 이차적 이득이 지속되는 한 치료 예후가 좋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감정의 격리를 주요 방어기제로 하는 강박적 성격 특질을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 증상은 보다 멜랑꼴리할 것이며 치료 예후도 앞서의 경우보다 좋을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동일한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그 양상이 다르고, 치료에 대한 반응 및 예후가 다를 수 있다. DSM의 다축 진단 체계가 갖는 맹점은, 그 자체만으로는 이런 구분이 가능하지 않다는 데 있다. 밀론이 Disorders of Personality를 통해 신랄하게 까는 것도 이런 점, 즉 이론의 부재이다. 


여담이지만 이 책은 너무 어렵다. 내용을 떠나, 쉬운 단어 내버려두고 굳이 어려운 단어 골라서 써놓은 느낌이랄까. 밀론이 훌륭한 학자라는 데는 이견이 없지만, 친절한 선생은 못 되는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