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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심리학/상담 및 심리치료

내담자와 치료자 관계에서의 성적인 끌림

by 오송인 2019.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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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나 내담자와의 성적 접촉은 심리학계에서 영구 퇴출될 수 있는 중대한 윤리 위반입니다. 성적 접촉은 치료관계를 파탄내고 환자나 내담자에게 파괴적인 결과를 낳는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이런 요구를 하는 치료자는 피해야 합니다.


치료자가 성적 공상을 품거나 내담자를 유혹하는 행동을 보일 수도 있으며, 자기에 대한 성적인 느낌에 초점을 맞추도록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일차적으로 자기의 성욕을 충족시킬 의도로 육체적인 접촉을 시도할 수도 있다. - 상담 및 심리치료 윤리 8판 321쪽.

Although some predatory therapists deliberately exploit their position of influence to take sexual advantage of their clients, others unwittingly succumb to the kind of idealization Caleb found so intoxicating. Based on their own emotional issues and needs, some clients unconsciously attempt to seduce their therapists; others idealize the person who helps them because of a deep longing to be rescued. When an idealizing client encounters a therapist in flight from shame, the results can be traumatic for the client and professionally ruinous for the therapist. - Shame: Free Yourself, Find Joy, and Build True Self-Esteem 중에서.


환자나 내담자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자신의 욕구를 채우려는 치료자로부터 벗어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심리적 고통 속에서 일말의 기대를 가지고 치료자를 찾은 환자나 내담자가 악성 나르시시즘을 지닌 치료자가 놓은 덧에 걸려들지 않기란 어려운 일인데, 특히 영문 발췌해 놓았듯이 환자나 내담자가 사용하는 방어기제 중에 이 덫에 취약한 방어기제 혹은 개인 내 역동이 있게 마련입니다. 제대로 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치료자라면 내담자의 방어기제 특성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치료자-내담자 경계에 대한 윤리 교육이 트레이닝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지 못 한 것도 현실입니다. 상담에서 신뢰관계 구축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윤리죠. 상담의 팔할은 치료관계에서 윤리적 태도를 잘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윤리 교육이 부족해 보입니다.


전문가 자격 취득 후에도 매년 한 번의 윤리교육을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받아야 하지만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특히 상담자나 내담자가 서로에게 '이성적으로 끌리는' 문제는 치료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고, 이러한 끌림 혹은 성적 공상과 같은 역전이를 다루는 문제에 관해서 체계적으로 배우는 경험이 너무나 부족합니다. 문제가 터지면 학회에서 제명하고 마는 식인데 미봉책이죠.


..또한 그들은 연구 결과에서 학생을 훈련시킬 때 치료에서의 성적인 문제를 일찍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들은 내담자에 대한 성적인 감정은 전문 상담실무자뿐만 아니라 학생 사이에서도 흔한 문제라는 것을 지적한다. (중략) 학생이 내담자에 대한 성적인 감정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삼갈지라도, 허용되지 않는다고 믿는 감정을 피하기 위해 내담자와 정서적인 거리를 둘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중략) 유능한 정신건강전문가 양성을 위해 훈련 기간에 성 문제에 관해 신중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 및 심리치료 윤리 8판 317쪽.


한두 명의 악질적인 남성 치료자의 문제로 보기보다 치료자라면 반드시 경험하게 될 수밖에 없는 역전이 반응임을 인정하고 그 반응을 환자나 내담자 치료에 건강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돕는 체계적인 교육이 절실해 보입니다.


이하 트레이닝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배우게 되는 '성적인 끌림에 관한 권고' 및 첨언으로 마무리합니다.


  1. 성적인 끌림을 인식하는 방법과 이런 감정에 건설적이고 치료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라.
  2. 개인적으로 상실이나 위기 시 전문적인 지원을 요청하라. <-- 제대로 교육 받은 치료자도 개인 삶의 위기에 봉착하여 지지체계를 마련할 수 없을 때 성적인 경계를 유지하지 못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3. 내담자에 대한 감정과 행동을 검토하고 점검하는 것을 습관으로 삼으라.
  4. 내담자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것과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 사이의 차이점을 파악하라.
  5. 성관계를 맺은 내담자와 치료자에게 다가올 수 있는 해로운 결과에 관해 알아 두라.
  6. 내담자가 성적인 구애를 해 올 때 선명한 경계를 설정하고 유지하라. <-- 성애화 방어를 구사하게 된 맥락을 치료자가 파악하여 내담자에게 지금까지와는 다른 반응을 경험을 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성적인 감정으로 인해 객관성에 혼선이 빚어진다면 치료관계를 종료하라. <-- 이런저런 방법을 사용해도 안 되겠다 싶으면 다른 치료자에게 리퍼하는 것이 윤리적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을 아는 것만큼이나 치료자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유능감의 한 지표입니다.

이상 상담 및 심리치료 윤리 8판 318쪽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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