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심리학/심리평가

MMPI에서 4번 척도와 5번 척도의 역동

by 오송인 2019. 11. 19.
반응형

4번 척도 해석은 5번 척도의 대인관계적 측면에 강하게 영향 받는다. 남성의 경우 5번 척도가 4번 척도 점수를 초과하고 4번 척도가 55T를 초과하지 않을 때, 친밀한 관계의 유지 및 개선에 헌신할 수 있고, 신뢰/낙관성/따뜻함/용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등 다른 사람과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강점일 수 있다. 여성의 경우, 4번 척도가 5번 척도를 초과하고, 4번 척도가 60T를 초과하지 않을 때 이와 비슷하게 해석할 수 있다. 


4번 척도가 위에서 언급한 각각의 점수를 초과하는 경우, 특히 4번 척도가 5번 척도를 초과하는 남성의 경우 애착의 질, 강도, 안정성에 지속적인 문제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수동공격적인 투쟁이 나타날 수 있고, 의존-독립에 관한 주요 갈등을 지녔을 수 있다. 부탁을 요구처럼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지배당한다고 여기며(특히 남성이 여성에 의해 지배당한다고 느끼며) 이러한 느낌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반사적으로 저항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다. 3번 척도가 동시 상승하는 경우 4번 척도의 상승이 지닌 의미가 보다 온건해진다. 5번 척도는 4번 척도 상승에 수반된 저항성과 권위 갈등에 지적/철학적 기반을 제공한다. 이러한 패턴을 보이는 많은 남성은 반권위적이라기보다 반권위주의적인 태도로 더 잘 설명된다.


Psychological Assessment with the MMPI-2 (3판), 188쪽 의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