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일상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

by 오송인 2019. 12. 6.
반응형

 

브런치에서 심리 컨텐츠에 대한 관심은 남성보다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네요(여성 65% vs 남성 26%).

 

심리와 에세이에 관심 많은 20대 여성을 타깃 독자층으로 설정하여 글을 써야 되는 것일까요? ㅎ

 

 

사실 완독자 0%가 제일 먼저 눈에 띄었습니다.

 

제 브런치북과 유사한 컨텐츠를 지닌 다른 브런치북 평균 완독율은 1.3%입니다.

 

모바일이나 웹으로 어떤 연재글을 완독하기란 실상 어렵죠. 종이책이 지속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두 달 동안의 누적 조회수는 2000 정도인데 이 블로그 한 달 방문수가 5000 정도이니 1/5 정도의 유입량이네요.

 

브런치는 메인 화면에 글이 노출되지 않는 이상 많은 사람들이 보기 어려운 폐쇄적 시스템인 것 같아요. 

 

그럼에도 출판업계 관계자들이 눈여겨 보는 플랫폼이라 작가가 꿈인 많은 사람들이 이 플랫폼 사용을 유지하게 되는 것 같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