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평가를 수행하기: 임상가를 위한 가이드
A. Jordan Wright
심리평가의 수행 방법에 초점을 맞춘 많은 교과서가 있지만 대부분 개별 검사의 사용에 국한돼 있다. 심리평가는 검사에 국한되지 않는다. 검사는 심리평가 과정의 일부일 뿐이다. 평가자가 심리검사에 해박하고 그것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지 않는 이상 평가의 전 과정이 무의미하다. 하지만 심리검사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평가에 필수적이라 하더라도 그것으로 충분치 않다. 이 교과서는 심리평가 수행 방식을 배우는 두 번째 단계를 학생과 임상가에게 알리기 위해 씌어졌다. 심리검사 그 자체를 속속들이 학습한 임상가에게 이 책은 심리평가의 전 과정을 수행하는 방식을 단계별로 제시한다.
이 책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심리평가 과정을 진행해 나가는 데 필요한 기본 구조를 명확하고 논리적인 단계를 통해 제시한다.
- 임상적 직관과 심리학적 검사 모두의 불완전성을 반드시 고려하는 심리평가 과정을 도모한다.
- 사례 제시를 통해 심리평가 과정을 가능한 한 명확하게 묘사한다.
이러한 이 책의 접근과 조직 및 구조는 일반적인 심리평가 진행 과정을 반영하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심리평가가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명확한 단계적 절차로 구분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평가 과정을 조직화하는 것은 어려운 사례를 보다 쉽게 다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외부에서 제공된 정보, 모호하고 불명확한 내담자의 호소, 혹은 다른 어떤 장애물들이 사례를 복잡하게 만든다 하더라도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단계별 심리평가 방식은 심리평가 과정을 단순화하도록 도울 것이다. 심리평가의 내용은 인간 존재가 그러하듯이 대부분의 경우 극도로 복잡하고 혼란스럽다. 따라서 더 간결한 평가 과정이 더 나을 수 있다.
심리검사에 관한 책은 많지만 심리평가를 실제로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데이터를 어떻게 취합하여 어떤 식으로 보고서를 쓰는지에 관해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교과서는 거의 없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 책의 가치는 명확합니다.
이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문 xv
감사의 말 xvii
part I 심리평가를 수행하기 1
introduction 가설검증 모델 3
chapter 1 임상적 면담과 가설 구축 14
chapter 2 검사 선택하기 54
chapter 3 검사하기 81
chapter 4 검사 자료 통합하기 94
chapter 5 보고서 쓰기 136
chapter 6 피드백 제공하기 185
part II 심리평가를 통한 사례 연구 197
introduction 심리평가를 통한 사례 연구 199
chapter 7 학업성취도가 저조한 여성 200
chapter 8 알코올 중독으로부터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 256
chapter 9 물건을 훔치는 젊은 남성 312
chapter 10 위탁양육 중인 소년 359
chapter 11 불안이 많은 소녀 397
chapter 12 공격적인 아동 439
참고문헌 479
인명 색인 485
주제 색인 48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