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 듣기

The Mind's Eye

by 오송인 2020. 8. 15.
반응형

https://www.npr.org/2020/08/10/900994753/you-2-0-the-minds-eye

 

You 2.0: The Mind's Eye : Hidden Brain

Some challenges feel insurmountable. But psychologist Emily Balcetis says the solutions are often right in front of our eyes. This week, as part of our annual series on personal growth and reinvention, Emily explains how we can harness our sight to affect

www.npr.org

목표 추구 시 target을 명확히 하고 방해요인을 최대한 시야에서 치울수록 동기 수준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팟캐에 초대된 게스트가 이런 쪽으로 사회심리학 연구를 몇 편 한 것 같고요. 마라토너가 구간마다 시각적 타깃을 정해서 그것에 집중할 때 보다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저 역시 영어 리스닝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500시간이라는 장기 목표를 네 구간으로 나누어 가는 중입니다. 공감이 됐어요. 

두 번째로 게스트가 materializing이라고 표현한 건데 목표나 과정을 구체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저는 구글 스프레드싯에 1500시간을 몇백개의 셀로 나누어 날마다 리스닝 분량을 색칠해 나가고 있어요. 예전에 웨이트 트레이닝 처음 시작하며 습관으로 만들기 시작하던 때에도 달력에 운동 간 날은 X표 치면서 눈으로 운동 얼마나 하고 있는지 늘 확인했는데, 이런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이미지 활용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이 팟캐에서도 나오네요. 다른 예로는 우리가 많이 쓰는 to-do list를 들 수 있겠고요. 

세 번째로 visual framing인데, 이건 시각적인 환경을 목표 달성에 유리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거예요. 예를 들면 TV를 치우고 그 자리에 책장을 놓는 것이죠. 이런 시각적 맥락의 변화가 보다 용이한 목표 달성에 연관된다고 해요.

마지막에 나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숲, 즉 전체 과정을 조망해 보는 것의 중요성이 나오는데 잘 안 들렸고 대본 봐도 잘 이해되지 않네요. 

결론적으로, 인간의 오감 중에서 시각이 생각이나 감정 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 같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무엇을 보고 무엇을 보지 않느냐가 우리 동기와 일상의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습관형성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꼭 한 번 들어보셨으면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