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서평

Psychological Assessment with the MMPI-2/MMPI-2-RF(3rd Edition) / Alan F. Friedman, P. Kevin Bolinskey, Richard W. Levak, David S. Nichols

by 오송인 2020. 8. 25.
반응형

이 책이 3판인데 2판을 대학원에서 심리평가 수업 때 배웠습니다.

 

그 때 교수님께서 코드타입에 관한 이 책의 설명이 참 좋다고 했던 말이 기억에 남는데, 수련 과정에서 2판으로 발췌독하고 이번에 3판으로 완독했습니다.

 

MMPI-2 해석의 레벨은 이 책을 완독하기 전/후로 나뉜다고 봐도 무방하겠고, 이 책을 완독하기 전에는 뭘 제대로 아는 게 없었음을 시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각각의 척도들의 개발배경부터 해석과 임상적 함의까지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MMPI-2의 모든 것을 담아낸 마스터피스입니다.

 

몇번 얘기했지만 지금 시중에 나와 있는 MMPI-2 관련 역서들은 이 마스터피스에 참여한 여러 저자들 가운데 누군가가 쓴 것입니다.

 

심리평가나 심리치료 교과서가 대체로 피상적으로 기술돼 있고 현장감이 떨어진다고 느껴질 때가 있는데, 이 책은 학술적인 목적에서 보나 임상적인 목적에서 보나 모두가 만족할 만한 책입니다.

 

다만 분량이 상당히 방대하고 역서로 읽어도 한두 달에 끝내기는 어려운 책입니다.

 

대학원생, 수련생분들은 이 책을 미리 읽어둔다면 전문가 취득 후에 심리평가에서 조금은 더 단단한 베이스를 지닌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전문가분들은 뭐 제가 말 안 해도 이미 보셨을 것 같고요.

 

본문 내용에 관해서는 이미 블로그에 여러번 포스팅한 바 있으므로 넘어갑니다.

 

인내심과 성실함으로 몇개월에 걸쳐 이 원서를 저와 함께 읽은 선생님들께서도

 

수고 많으셨고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