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익숙한 상황에서 관찰했기 때문에 이 아기의 천식이 정상적으로 망설이는 시기와 연관이 있고, 망설임은 정신적 갈등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충동이 일어났다. 이 충동은 일시적으로 통제 되는데, 천식은 두 번 모두 충동 통제 순간과 동시에 일어났다. 이 관찰이 만약 유사한 관찰로 확인될 수 있다면, 그리고 특히 천식 환자의 정신분석 치료에서의 관찰과 함께 고려된다면, 천식의 감정적 측면에 대한 논의에 좋은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71
사랑하는 것을 생생하게 유지하고 사랑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아이의 능력은 아이의 외부와 내부에 있는 좋거나 나쁜 것들을 어떻게 느끼느냐 하는 문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이는 태어난 지 몇 개월 안 되는 유아에게도 어느 정도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73
잘 알려져 있듯 설사는 단순히 생리적 문제만은 아니다. 아이와 어른에 대한 분석 경험을 통해 설사에는 종종 몸 속에 계속 둔다면 그 개인을 해칠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한 무의식적 두려움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충동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사실이라 해도, 그것은 전체 이야기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동시에 자신 내부 어딘가 존재하는 특정한 나쁜 것에 대한 무의식적 두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어딘가'는 자신의 외부나 내부-대개는 외부와 내부 모두-를 의미한다. (중략) 만약 설정 상황에서의 유아의 망설임을 검토해본다면, 우리는 이런 망설임 기저의 정신 과정이 설사의 경우와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그 효과는 정반대지만 말이다. 나는 설사를 예로 들었지만, 다른 어떤 생리적 과정도 마찬가지로 특정 기능이나 장기에 영향을 주는 무의식적 환상에 따라 악화되거나 억제될 수 있다. 74-75
우선 천식을 앓았던 유아의 사례에서 벗어나서 설압자를 잡을까 망설이는 보통 유아에게로 돌아오자. 여기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유아의 마음 속에 위험이 존재하며, 이는 유아가 환상 혹은 그에 상응하는 무엇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할 때에만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다. 76
당면한 환경의 안정성을 변화시키지 않은 채, 용감하게 설압자를 원하고, 그것을 취하며,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경험은 일종의 대상 수업으로서 치료적 가치를 지닌다. (중략) ..일시적 확신만을 주는 것이 아니다. 행복한 경험, 그리고 아이 주변에 안정적이고 친근한 분위기가 축적되는 것을 통해서 외부 세계 사람들에 대한 자신감과 일반적인 안전감이 생긴다. 79-80
관찰 작업에서 나는 아기가 하나의 경험을 끝까지 완수할 권리를 일부러 주는데, 이는 대상에 대한 수업으로서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80
어린 아이의 놀이 분석에서 우리는 외부 현실과 내부 세계에서 아이가 사랑하는 사람을 위협하는 파괴적 성향이 두려움, 죄책감, 슬픔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놀이 속의 행동을 통해서 아이가 보상을 하고, 상실할까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되살려낼 때까지는 무엇인가가 빠져있다. 82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마음 상태(환상)까지 추론하는 것이 너무 비약이 아닌가 싶지만, 이건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부족 때문인 것 같기도 하네요. 이번 장에서는, 보여지는 행동(혹은 신체 증상)과 감정, 환상 간의 연관성을 통해 인간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느껴졌어요. 총론과 비슷하게 이해하기 어려웠으나 저자의 설명보다는 위니코트의 글을 직접 보니 좀 낫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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