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일상

옵시디언(Obsidian) 플러그인, Search Obsidian in Google

by 오송인 2023. 4. 23.
반응형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때는 새로고침을 한 번 해주세요.

구글 검색 시 위 사진 우측에서와 같이 자신의 옵시디언 볼트를 함께 검색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에버노트에 있는 기능인데, 옵시디언에서도 구현이 가능한가 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1.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합니다.
  2. 옵시디언 커뮤니티 플러그인에서 Omnisearch를 검색하여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3. 옵시디언 커뮤니티 플러그인에서 Search Obsidian in Google을 찾아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4. 끝으로 크롬 익스텐션을 설정해 줘야 합니다. 이 부분이 약간 헷갈려서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인데요.
    1. 우선 옵시디언에서 Search Obsidian in Google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2. This must… 바로 밑에 적힌 API Key를 복사합니다.
    3. 크롬 상단 우측의 옵시디언 모양 클릭한 후, 복사한 키를 아래 Token 부분에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 자기 볼트 이름을 Vault Name 부분에 적습니다. Local Port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1. 옵시디언 모양이 안 보이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 들어가서 Search Obsidian in Google을 고정해 주면 보입니다.

이제 막 개발된 플러그인이라 아직 불완전해 보입니다.

가령, Omnisearch에서 검색되는 항목 중 상위 세 개만 보여주고 나머지는 보여주지 않는 게 아쉽네요.

크롬에서 결과가 아예 안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령 아래처럼 Omnisearch에서는 검색 결과가 나타나는데,

크롬 우측 화면에 볼트 검색 결과가 안 나오네요.

아래 사진에서처럼 검색하는 단어가 제목에 포함돼 있어야 볼트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그마저도 어절 단위로는 검색이 안 되고 단어 단위로만 검색되니, 우울로 검색하면 위 볼트 검색 내용이 나오지 않네요.

그런데 영어로 검색하면 옵시디언 노트 제목뿐만 아니라 내용으로도 검색하여 찾아줍니다.

다시 보니 한글도 제목뿐만 아니라 내용을 찾아줍니다. 크롬 우측이 아니라 페이지 가장 하단에 뜨네요. 버그 같습니다.

관련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