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결국 '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는가’에 따른 결과물이다. - [메모의 마법] 중에서 발췌
2020년 10월 무렵부터 시간 사용을 꾸준히 기록 중입니다. 시간 사용을 기록하는 것의 이점은 세 가지 입니다.
첫째, 시간을 더 의식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어디에 얼마 만큼 시간을 썼는지 들여다 보는 것은 자신의 깊은 내면을 들여다 보는 것의 다름이 아닙니다. 내면을 보여주는 것은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보고 싶지 않은 내면을 굳이 들여다 보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 사용을 기록하면 보고 싶지 않은 그 내면을 들여다 볼 수밖에 없고, 보고 싶은 내면을 만들기 위해 작은 행동이라도 실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의미 있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의미 있지도 즐겁지도 않은 소모적인 어떤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최소화하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물론 실천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둘째,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정 일을 하는 시간이 기록되고 있을 때는 그 시간을 다른 일에 쓰지 않기 위해 더 애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리하는 뇌를 쓴 대니얼 레비틴에 따르면 정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입니다. 잦은 주의전환은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심신을 금방 지치게 합니다.
하지만 딴짓을 안 하기가 어렵죠. Attention Span을 쓴 Gloria Mark에 따르면 주의력의 중앙값이 43초 정도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43초에 한 번 꼴로 주의 초점이 이동하게 마련입니다. 다만 저는 딴짓을 하다가도 시간이 기록되고 있다는 사실에 불현듯 정신을 차리고 원래 하려던 일로 돌아오는 때가 많습니다. 1시간 일하고 1시간 딴짓했는데 2시간 일한 것처럼 기록하긴 싫거든요.
5분 10분이라면 몰라도 딴짓을 너무 오래 하고 있을 때는 차라리 시간 기록을 멈춥니다. 언제부터 딴짓하기 시작했는지 시간 기록 도구에 입력하고 본격적으로 딴짓을 합니다. 그때부터는 딴짓하는 시간이 적나라하게 보이니, 적당히 하고 원래 하려던 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성취감이 쌓입니다. 특히 자신이 의미 있게 여기는 어떤 일에 평소보다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썼다고 느낄 때 그렇더군요.
제가 생각하기에, 시간을 자신이 가치 있고 의미 있게 여기는 무언가에 쓴 사람이 부자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시간 사용을 기록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 시간을 의식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시간 사용을 기록합니다.
- 시간 사용을 기록하면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함으로써 소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성취감도 쌓입니다. 특히 의미 있는 일에 평소보다 많은 시간을 썼을 때 그렇습니다.
cf) 7 Surprising Benefits of Tracking Your Time | ft. Rize Time-Tracking App - YouTube
- 저는 이 영상에서 소개하는 Rize가 헤비하게 느껴집니다. 자동으로 시간 사용을 기록해 주는 게 오히려 의식적 시간 사용을 저해하는 단점으로 느껴지기도 하고요. 시간 기록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무료 기능으로도 손색없는 Toggl을 사용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