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1000개의 메모

[다시 1000개의 메모 3주차] 아이와의 관계에서도 알지 못함과 호기심의 자세로

by 오송인 2026. 1. 16.

학회 강의를 하루 종일 들었습니다. 김진숙 교수님의 단기 역동 대인관계 치료(Brief Dynamic Interpersonal Therapy) 강의였는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내담자가 왜 저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지 이해가 되어야 내담자에 의해 야기된 상담자 자신의 감정적 반응을 알아차릴 수 있다는 내용이 좋았습니다. 새로운 내용은 아니지만 지금 제가 처한 상황에서 울림이 있습니다.

그 상황이란 게 직접적으로 상담과 관련된 것은 아니고.. 내년에 초등학교 입학하는 둘째가 감정적으로 조절이 잘 되지 않아 힘들어 할 때, 부모로서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순간 고심하거나 고심하기도 전에 이미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합기도에 보내려고 유치원에서 아이를 하원시키는데, 표정이 좋지 않습니다. 특유의 불만 가득한 표정이라 왜 저러나 마음 속으로 생각하던 차에 유치원에서 간식을 못 먹고 바로 합기도에 가야 하는 상황에 대한 불만을, 이내 소리라도 지를 듯한 울분에 찬 표정으로 이야기합니다. 

상황 판단을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아내한테 바로 SOS 연락을 해보니 원래 간식을 안 먹고 늘 합기도로 바로 갔다면서 아이가 보이는 반응이 평소와 다름을 알려줍니다. 

일단 전화를 끊고 순간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합기도까지 5분을 걸어가야 하는데 시간이 딱 5분 정도 남은 상황입니다. 둘째 성격을 고려할 때 배고프다는 얘기를 무시하고 바로 합기도에 데리고 가는 게 좋지 않은 판단으로 여겨져 아이에게 대안을 제시합니다. 합기도 근처 편의점에 들렀다가 가는 게 어떻겠느냐고 하니 싫다고 하길래 그럼 어쩌라는 건지 짜증이 밀려 옵니다. 합기도로 바로 가거나 편의점에 들렀다 가거나 두 가지 선택지밖에 없음을 알리니 그제서야 생각을 해보더니 편의점을 선택해서 상황이 비교적 평화롭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기까지 시행착오가 있었음을 고백해야겠습니다. 아이 의견이나 욕구를 무시하고 정해진 스케줄 대로 움직였던 때가 분명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합기도 이전에 태권도 다닐 때도 잘 가다가 안 가겠다고 하는 순간들이 있었는데, 학원 안에서 뭔가 스트레스를 크게 받는 일이 있을 때가 다반사였고, 그런 배경지식이 쌓이니 이번에도 단순히 배고픔이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민감성과 기질적 불안이 모두 높은 이 아이가 합기도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있을 것으로 짐작이 되더군요.

금요일 합기도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아내에게 확인하니, 발표가 있다고 합니다. 둘째는 저를 닮아 여러 사람들 앞에서 무언가 얘기하는 게 너무 싫었던 겁니다. 편의점에서 허기를 채운 후에 화장실에서 큰일을 치르느라 또 시간을 소모했는데, 다 이유가 있었던 거죠. 스트레스 받으면 장으로 오는 것도 어쩜 저와 똑같은지..

아이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돕는 컨텍스트가 많을수록 아이에게 더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 사례개념화가 수정을 거듭할수록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역전이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행동은 이해 가능한 범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저러나 싶은 행동도 충분히 호기심을 가지고 들여다 보면 이해를 돕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호기심은커녕 분노를 일으키는 어떤 이유 때문에 이해하려는 노력을 시작하기 어렵더라 하더라도요. 상담자로서는 대체로 이런 호기심 유지가 되는데, 정작 둘째와의 관계에서는 잘 안 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아이가 감정조절이 잘 안 되는 순간에 더 호기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처럼 자신의 감정에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감정에 휩쓸리려 할 때 알아차림을 통해 일시정지 버튼을 누를 수 있어야 하겠고요.

 


연결
- [[부모가 다스릴 수 없는 마음은 자녀 역시 다스릴 수 없다]] — 부모의 정서 조절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찰 공유 (2023-09-21)
- [[진단명을 붙이면 호기심이 사라진다]] — 진단 대신 호기심을 갖는 태도의 중요성 (2025-12-24)
- [[P - 자녀의 감정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체크리스트]] — 자녀의 감정 코칭 및 공감을 위한 구체적 실천 전략 (2025-01-09)
- [[아이와 함께 자라는 아빠, 내담자와 함께 성숙하는 상담자]] — 상담자-부모 자아 통합 및 태도의 일관성 강조 (2024-01-10)
- [[대상관계이론 기반 단기 역동 대인관계치료 사례개념화#^cc460b]] (2026-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