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일반/심리학 연구

Deficits in emotional awareness in schizophrenia and their relationship with other measures of functioning (2009)

by 오송인 2013. 6. 5.
반응형



원문: http://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779570/



위 연구에서는 복잡한 사회적 상황/덜 복잡한 사회적 상황에 관한 시나리오를 주고 자기 및 타인의 감정이 어떨지 평가하게 했다. 결과를 보면, 조현병 환자들은 통제 집단에 비해, 복잡한 사회적 상황에 관한 시나리오를 읽고 난 후 시나리오 속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졌지만 덜 복잡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또한 시나리오(상황)의 복잡성을 고려하지 않을 때 자신의 감정이나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는 능력에서 집단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Higher levels of emotional awareness were associated with better quality of life in patients.


조현병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 우울과 정서인식 명확성에 대한 개입이 중요함을 시사한 국내 연구가 있다.

나 또한 조현병, 정서 등등의 방향으로 논문 주제를 잡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올해 꼭 논문 쓰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