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심리학/┗신경심리

시공간 구성 능력과 치매

by 오송인 2019. 11. 13.
반응형

시공간 구성 능력이란?

시공간 구성 능력은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인식하고 그것들이 '어디'에 있는지 사물 간의 공간적 관계를 해석하는 능력입니다. 시각적 및 공간적 지각과 해석을 모두 포함합니다.

시공간 구성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치매

알츠하이머형 치매, 혈관성 치매, 루이소체 치매, 파킨슨병에 수반된 치매 등에서 시공간 구성 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초기 전두-측두 치매에서는 시공간 구성 능력의 손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치매가 진행될수록 시공간 구성 능력이 저하되는 양상을 보이기 쉽습니다.

시공간 구성 능력 손상의 결과

시공간 구성 능력의 손상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야기합니다. 1) 깊이 지각이 제대로 안 돼 발을 헛디뎌 넘어질 위험이 큽니다. 2) 길 찾기의 어려움이 심해져서 길을 잃어버릴 위험성이 높고, 특히 한겨울에 이런 일이 발생하면 생명의 위협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운전을 하던 분이라면 네비게이션이 있다 하더라도 사물의 상대적인 위치를 통해 자신의 현재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운전이 더이상 가능하지 않게 됩니다. 3) 사람을 비롯하여 대상을 알아보는 능력 또한 시공간 구성 능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앞에 있는 사람이나 물건이 무엇인지 인식하지 못 하는 데 시공간 구성 능력의 손상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글자 인식에서도 어려움이 생겨서 언어를 읽고 이해하는 데 지장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시공간 구성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

시공간 구성 능력은 치매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신경심리검사 세트의 일부로 반드시 포함됩니다. K-MMSE의 Interlocking Pentagon 과제가 비교적 간단한 수준에서 시공간 구성 능력을 요하는 과제입니다. 보다 복잡하고, 시공간 구성 능력뿐만 아니라 전두엽 실행기능을 적극적으로 요하는 과제로서 Clock Drawing Test(CDT)와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Figure Test(RCFT)가 있습니다.

 

ref)

https://www.verywellhealth.com/how-does-dementia-affect-visual-spatial-abilities-98586

 

How Dementia Affects Visuospatial Abilities and Skills

Ever wondered why someone with dementia has a high risk of falling or gets lost in a familiar place? Learn more about deficits in visuospatial abilities.

www.verywellhealth.com

위 링크된 내용에 제 경험을 조금 덧붙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