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에 공지 올렸던 바와 같이 MMPI-2 원서 스터디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교재는 Psychological Assessment with the MMPI-2 3판입니다. 앞으로 이 책 읽고 코드 타입에 관해 배운 바를 제 임상 경험을 보태 서너 줄 정도로 간략히 써볼까 합니다.
여성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코드 타입 중 하나입니다. 12 code나 213 code와 더불어 소위 smiling depression 프로파일이죠. 우울감은 부인되기 쉽습니다. 다만 열심히 살고는 있는데 인생이 별로 재미가 없고 뭔가 불안한 느낌이 지속되기 쉽습니다. 1번이 상승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피로감이나 모호한 신체 증상을 빈번하게 호소합니다.
책임감 있고 때로는 자기희생적이기도 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이런 부분들을 인정하지 않을 때 크게 상처 받을 수 있고, 헌신에 대해 보답 받지 못 한 것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분개하기 쉽습니다. 이런 분노 감정을 직면한다는 것이 공포스러운 일이기에 대부분 무의식에 남은 채 신체 증상으로 발현되기 쉽고요.
이런 코드 타입을 지닌 성인의 부모가 under-involved or rejecting father and an overinvolved mother 조합일 수 있다 합니다. 정서적으로 안전감을 느끼기 어렵고 독립적으로 뭘 하기도 어려운 그런 상태에 처했을 가능성이 높죠. 이에 다른 사람의 사랑을 갈구하지만 거절을 예상하는 데 따른 불안을 경험하는 것일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자기주장을 내세우지 못 하고 순응적인 양상으로 대처하다 보니 알게 모르게 화가 쌓이고 몸이 여기저기 아프고 삶이 재미없어지는 것일지 모르겠습니다.
이들이 척박한 정서적 환경 속에서도 얼마나 고군분투하며 살아 왔는지를 치료자가 타당화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