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심리학/상담 및 심리치료

[대상관계 부부치료] 제7장 부부문제의 평가와 치료

by 오송인 2021. 5. 28.
반응형

 

경험이 적은 치료자는 치료자 안에서 죄책감과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이러한 공격에 쉽게 사로잡힐 수 있다. 치료자는 그것을 근본적으로 개인에 대한 공격이라기보다는 치료 과제에 대한 공격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 자신이 공격받은 느낌이 들었다. 216

 

나는 회기 중에 내가 내사적 동일시를 통해서 그들의 절망감을 흡수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223

 

그것은 당신이 좋은 사람이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지요. 그렇지 않으면 당신 두 사람 모두가 선함에 대한 느낌을 상실할 테니까요. 만일 잉그리드마저 나쁜 사람이 되면, 선함은 어느 곳에도 없게 되겠지요. 당신은 선함이 호스트 안에 없다는 생각에 동의하고 있거든요. 당신은 자신의 결혼 안에 있는 좋은 것을 그런 식으로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방법은 호스트가 자신을 나쁘다고 느껴야만 하는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그것은 그로 하여금 껍질 속에 들어가 숨게 만들지요. 233

 

당신들은 각자 결혼하기 위해서 자신의 증오를 숨긴 채, 서로를 이상화하고 사랑했어야 했으니까요.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요.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결혼할 수 없을 거예요. 236

 

나는 내가 그들에게 한 말을 무시한 채 그 시간을 다른 사람과의 면담으로 채우고 그들에게 치료비를 부과하지 않는 것이 부정직한 행동이라는 생각으로 인해 나 스스로가 구속당하고 있다고 느꼈다. 나는 서서히 그들이 치료의 틀과 나의 작업 방식을 교묘하고 우회적인 방식으로 비틀면서 다시 한번 내 안으로 침범해 들어온 것을 깨달았다. 잉그리드는 늘 그런 감정을 경험하고 있었고, 자신의 증오를 억압하도록 강요당해왔으며, 그것에 대한 반응으로 더욱 통제적이 되어왔다. 238

 

초기에 드러나는 저항은 진지하게 다루어야 하며, 치료자는 치료를 위협하는 환경적 안아주기의 결핍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254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정말 주옥같은 내용이 많았어요. 부부 상호 간의 전이-역전이뿐만 아니라 부부-치료자 간의 전이-역전이가 얽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복잡해지지만, 이 상호작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결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없음을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재미가 있었네요. 특히 치료자가 자신의 역전이를 부부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실마리로 삼는 부분에서 내공이 많이 느껴졌어요. 또한 부부가 어떤 식으로 갈등 지속을 위해 '공모'하는지, 그리고 결과가 좋든 좋지 않든 그런 공모의 애초 의도는 부부관계 안에 내재한 good part를 지키려는 노력일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사례였습니다. 비록 이 챕터에서의 부부치료는 조기종결돼 버렸으나 치료가 계속 됐더라면 어떤 식으로 전개됐을지 흥미가 생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