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의 비밀은 정부를 이상화시키고 그 결과 아내를 비하시켜 멀리 두게 만든다. 여기에는 그녀가 배신당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모르고 있다"는 것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중략) 심지어 외도에 대한 비밀스러운 환상도 실제 외도만큼의 정서적 무게를 지닐 수 있다. 399
다른 많은 경우에서처럼, 이 경우에 비밀을 드러내는 것은 투사적 동일시를 철회하고 모든 흥분과 이상화를 결혼의 경계 바깥으로 내보내는 것을 끝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그때서야 그녀는 그 결혼이 얼마나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결혼으로부터 현실적으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400
배신당한 배우자나 외도한 배우자에게 비난을 돌리지 않으면서 외도 안에 숨어있는 무의식적인 공모의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략) 우리의 치료 목적은 외도와 관련해서 부부 사이에 이루어지는 무의식적 공모의 패턴을 인식하고, 외도는 부부가 다룰 수 없다고 느끼는 고통스럽고 억압된 대상관계적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것임을 이해하고, 외도에서 사용되는 분열과 투사적 동일시 기제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제는 분열이다. 외도는 대상을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분열시킬 뿐만 아니라 부부의 일치적 유대를 분열시킨다. 거절하는 억압된 내적 대상의 측면이 배우자에게 투사되고, 흥분시키고 유혹하는 대상의 측면이 다른 사람에게 투사된다. 예를 들어, 남편이 아내를 신뢰할 만하고 좋은 아내라고 느끼면서, 위험하지만 유혹하고 흥분시키는 대상인 더렵혀진 여자, 또는 창녀하고만 성교를 하고 싶어질 수도 있다. 401-403
이 사례에서, 외도의 의미는 부부가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근본적인 변화를 거쳤다. 처음에 외도는 개인적 병리 및 부부가 공유하고 있는 병리의 미숙한 표현으로 시작되어, 나중에는 상호적인 의사결정의 표현으로 또는 적어도 어느 정도의 성장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08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첫 결혼에서 결혼 바깥에 두었던 내적 대상의 측면을 새로운 결혼 관계 안에 통합하는 과제와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부부는 외도가 가능하도록 억압시켜 놓았던 죄책감을 결혼관계 안으로 흡수해야 한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이전에는 나쁜 대상을 분열시켜 배우자에게 투사해놓고 그 배우자를 비하함으로써 다루었던, 거절하는 억압된 나쁜 대상과의 관계를 이제는 새로운 결혼관계 안에서 다루어야 한다. 재혼이 치유와 성장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할 때, 외도가 없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될 때, 재혼은 다시 외도에 의해 방해받을 가능성이 줄어든다.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411
가능하다면, 비밀이나 외도 사실을 남김없이 드러내는 것이 새로운 관계를 세우기 위한 튼튼한 기초가 된다. "빈약한 기초 위에 세운 집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다. (중략) 그러나 만일 부부가 사실상 별거나 이혼을 예상하고 치료자를 만나러 왔을 경우에는, 비밀을 드러내라고 고집할 필요가 없다. 만일 부부가 헤어지려고 한다면, 비밀은 그대로 갖고 있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417-418
부부 중 한 사람 또는 두 사람 모두가 치료자의 안아주기를 공격하거나 개인적 전이를 통해서 직접 치료자를 유혹할 수 있는데, 이것은 그들로 하여금 부부의 경계를 깨뜨리도록 이끈 공유된 안아주기의 결핍을 표현하는 것일 수 있다. 419
외도에 관해 치료에서 다루는 방식은 처음 접합니다. 그래서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부부 간의 분열된 대상 표상을 다시 재통합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외도 사실을 정직하게 고백하는 것이 필수적임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재결합의 의지가 없을 경우 부부 모두를 위해 외도를 실토하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는 부분에서 현실적이라고 느꼈고요. 실제가 아닌 상상 속의 외도라 하더라도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 역시 새로운 배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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