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일상

옵시디언(Obsidian)으로 나만의 영어 사전 만들기

by 오송인 2022. 7. 24.
반응형

좌측 폴더 내용을 보시면 Noun, Pattern, Phrasal Verb 등으로 구분해서 각각의 폴더에 배운 내용을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Phrasal Verb 폴더에서 focus on을 보면 우선 프론트매터(frontmatter)로 태그(tag)를 달았습니다. 저는 dic과 phrasalverb 두 개를 달았지만, 자신이 달고 싶은 태그를 자유롭게 적으면 됩니다.

 

모아 놓은 내용을 All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표로 정리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뷰(dataview)를 사용하면 됩니다.

 

```dataview
TABLE meaning, example, source
From #dic 
SORT (file.name)ASC
```

 

Noun, Pattern, Phrasal Verb에 속하는 모든 파일에 dic 태그가 들어가기 때문에, 제가 정리한 모든 내용을 보여줍니다.

 

Phrasal Verb만 따로 보려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뷰를 사용합니다.

 

```dataview
TABLE meaning, example, source
FROM #phrasalverb
SORT (file.name)ASC
```

 

그럼 아래 사진처럼 표가 만들어집니다.

 

프론트매터로 분류한 특정 topic만 갖고 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문법을 사용합니다. topic에서 work로 지정해 놓은 노트만 가져옵니다.

 

```dataview
TABLE meaning, example, source
From #dic 
Where contains(topic,"work")
SORT (file.name)ASC
```

 

끝으로, 정리한 내용에 기반하여 날마다 나만의 문장을 만듭니다(sentence making). 7월 23일에 만든 두 문장의 마크다운(markdown)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를 통해서 해당 파일제목이 아니라 문장에 맞는 내용으로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I want you to [[hear out|hear me out]]. [[If... I don't know what I would do|If you don't listen, I know what I would do]].
- The more you [[focus on]] learning English, you are [[more likely to...|more likely to]] have a better fluency.

 

Hover Edito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해당 단어(위 사진에서는 focus on)에 커서를 갖다 댔을 때 이렇게 팝업창이 뜹니다.

 

아날로그 노트에 정리하면서 틈틈이 보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저는 옵시디언에서 구현해 보고 싶어서 아래 두 유튜브 영상 참고하여 만들어 봤네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덧글 달아주세요.

 

see also)

Making a Dictionary Using ObsidianMD

How to use the Obsidian Dataview plug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