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일상

옵시디언(Obsidian)과 인공지능 GPT-3을 활용한 글쓰기의 가능성

by 오송인 2022. 8. 22.
반응형

옵시디언에서 제가 질문하고 AI가 답한 화면


GPT-3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글쓰기에 접목시키는 동영상을 보고 나서, 제가 직접 옵시디언에서 AI 성능을 시험해 본 것입니다. 박스 표시된 것이 제 질문입니다.

 

세 번째 질문에서 좋은 질문은 항상 구체적이고 초점이 맞춰져 있느냐고 AI에게 물어본 것은 글의 흐름에서 벗어나는 대안적인 답변을 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 본 것인데, 아직 거기까지는 안 되는 것 같기도 하지만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아래 테스트 결과를 볼 때 말이죠.

 

1에서와 같이 좋은 질문은 때때로 개방형 질문에 연관된다고 한 줄 적음으로써 글의 흐름에 변화를 주니 AI가 이에 상응하는 후속 문장을 만들어냅니다.

 

후속 문장을 보고 2번에서처럼 다시 한 번 글의 흐름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개방형 질문이 확산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든다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사고 과정이 인간의 번영을 가능하게 했을까? 라고 질문하였을 때 AI가 내놓은 답이 인상적입니다.

 

마지막 문단에서 AI의 답을 보면, 우선 정답은 없고 개인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달랐을 것이라고 운을 뗍니다. 이후 초점화된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분석 기술을, 개방형 질문과 확산적 사고 및 혁신적 문제해결 방법을 짝지으면서 두 과정 모두가 인간의 번영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추론을 내놓습니다. 

 

글의 흐름을 변화시켜 글을 조금 더 정교하게 다듬기 위해서는 인간의 아이디어가 들어가야 하지만, 생각한 것보다 훨씬 그럴 듯한 답을 내놓는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질문에 대한 매우 그럴 듯한 답을 내놓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영어 학습자들이 왜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는지 물어보았을 때 AI가 넘버링까지 해가며 네 가지 답을 했고, 어떻게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을 때 다시 AI가 그에 대한 답을 내놓았습니다. 네 가지 방안 중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무엇이 있을지 물어보았을 때 AI가 두 가지 방안을 제시했고요. 세 개의 질의응답을 연결하고 세부사항을 조금 다듬으면 하나의 글이 됩니다.


GPT-3의 다른 유용한 활용법이 더 있습니다. 아래 그 일부입니다.

 

그 중 글쓰기와 관련하여,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글의 주제를 제시하면 자동으로 개요를 형성합니다.

 

글의 요약도 가능합니다. 영어 학습자들이 봉착하는 난관과 해결방안에 관한 글(위에서 세 번째 사진)을 요약한 것이 아래 사진입니다. 요약도 깔끔합니다.

끝으로 AI와 채팅을 해보았습니다.

집에 한 대씩 있는 바보같은 AI 스피커 수준을 생각하고 접근했는데, 정말 놀랍습니다. 당장 상용화 가능한 수준이며, 실제로 Duolingo 같은 온라인 외국어 학습 기업에서는 GPT-3 기술을 활용하여 언어학습자들의 타깃 언어 문법을 교정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영어 문법 교정도 가능합니다.

 

Correct this to standard English: Is this process make human can thrive?
Is this process making humans thrive?


아직까지는 영어만 가능하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지만, 영어 공부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작문이나 말하기에서 쓸모가 커 보입니다. 많이 쓰고 많이 말하는 것이 중요한데, 옵시디언에서 GPT-3의 도움을 받아 영어로 길게 써보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스스로가 작문한 내용을 요약해주니 본인이 요약한 것과 GPT-3이 요약한 것을 비교해 보고 조금 수정하여 영어 말하기에도 활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무료는 아니지만 free-trial해 볼 수 있습니다. 18달러어치의 무료 사용량을 주는데 오늘 이것저것 많이 만져 보았음에도 0.6달러 정도 사용했습니다.  

 

 

옵시디언에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옵시디언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설치해 보았다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서 API Key를 받은 후 옵시디언에 Text Generator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API Key 입력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