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

인공지능 실무 적용 2주차 과제 1

by 오송인 2024. 2. 21.
반응형
  • AI 응용 분야: 과거 제가 쓴 글 다섯 편에 기반하여 제 강점과 약점을 찾고 약점을 보완하는 구체적 전략을 찾는 데 활용했습니다.
  • AI의 역할: 인공지능이 글 다섯 개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를 찾아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제가 보완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물어보아 답을 얻었습니다.
  • AI 사용 경험: 챗지피티4가 아닌 claude를 활용했습니다. AI 한글 답변의 출력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버퍼링 없이 부드럽다는 느낌입니다.
  • 아쉬운 부분(선택사항): 파일을 다섯 개밖에 못 올립니다. 챗지피티는 10개인가요? 더 많은 파일과 용량을 올릴 수 있다면 글에도 적었듯이 정말 훌륭한 AI 개인비서가 될 것 같다는 인상입니다.
  • 참조 링크(선택사항): https://claude.ai/

챗지피티4 가격이 부담스러워 사용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대안으로 Claude를 사용해 봤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일을 다섯 개(최대 10mb) 첨부하여, 첨부한 파일에 근거하여 챗지피티4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제가 첨부한 글 다섯 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AI와 함께 번영하기: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영역을 찾는 것이 우선 - TILNOTE

  2. 원서 읽기 지루할 때는 낭독이 답입니다 - TILNOTE

  3. [1000개의 메모 연결 84주차] 의미 추구와 고통

  4. 리딩, 리스닝, 스피킹을 한 번에 잡는 챗지피티 영어공부법 - TILNOTE

  5. 근시안적으로 살아가도 괜찮아


파일 첨부하고 나니 알아서 각 글을 요약합니다.

Here are the key points I gathered from the documents:

Document 1:

  • The author finds meaning and energy in learn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Even if progress is slow, maintaining interest is important in adapting to a changing world.

Document 2:

  • Reading aloud can improve concentration and engagement when reading. Recording and sharing read-aloud sessions on YouTube can increase motivation.

  • Restating read content in one’s own words helps improve fluency. The author wants to move from just reading aloud to summarizing and free self-talking about what was read.

Document 3:

  • The author experiences physical and mental suffering as a freelancer, but believes suffering is sometimes chosen for meaning and a satisfying life.

  • Pursuing meaning is associated with ambitious goals and can bring anxiety, but experiencing anxiety signals we are still on the journey toward what we desire.

Document 4:

  • The author describes a method using ChatGPT and YouTube to practice reading, listening, and speaking English daily through summarizing videos, generating dialogues, reading them aloud, and recording to share on YouTube.

Document 5:

  • The author questions the necessity of setting long-term 5 or 10-year goals, finding little difference in focus with or without them.

  • Having a sense of controlling one’s immediate future through daily choices and seeing the impact of actions can provide fulfillment, even without grand long-term visions.

In summary, the documents discuss finding meaning through learning, writing, and pursuing ambitious goals, even if these involve some suffering. Methods are shared for practicing English skills daily. The necessity of long-term goal setting is questioned compared to focusing on daily, achievable actions under one’s control.


중시하는 가치에 대한 요약도 훌륭합니다.

이 사람이 중시하는 건 무엇 같아?

S

이 사람이 중시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흥미와 의미 추구: 영어 공부, 글쓰기 등 자신이 흥미를 느끼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활동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즐거움을 얻을 수 있고 변화하는 세상에 잘 적응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2. 일상적 실천: 원대한 장기 목표 보다는 당장 오늘,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들에 집중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선택과 행동이 중요합니다.

  3. 과정 자체에 의미 부여: 장기적인 목표 달성 여부보다는 현재 과정 자체에서 의미와 보람을 찾는 태도를 중시합니다. 고통이나 불안을 겪더라도 그 자체가 의미 있는 여정의 신호라고 인식합니다.

  4. 기술 향상과 영어 실력 증진: 영어 리딩, 리스닝, 스피킹 등 기술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매일 반복 실천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요약하면 원대한 장기 계획보다는 일상적 실천과 과정 자체의 의미를 중시하며, 기술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완해야 할 지점을 물어보았을 때, 맞는 말을 합니다. 특히 2번이 와닿습니다. 올해 두 번째로 중요한 과정 목표가 주5일 운동이기도 합니다. 3번 성과 측정 부분도 공감하는 바이고, 스티븐 기즈가 탄력적 습관에서 제시하는 방법론을 차용하여 운동, 영어공부 비롯한 몇몇 습관의 실행 및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잘 요약해 주었어. 그럼 이 사람이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S

이 사람이 보완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장기적 비전과 목표 설정: 짧은 시간 안에 달성 가능한 작은 실천은 중요하지만, 삶의 큰 방향성을 잡아줄 장기적 비전과 목표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단기와 장기를 조화롭게 고려하는 계획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균형 잡힌 삶: 영어 공부와 글쓰기에만 집중하다 보면 삶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성과 측정과 효율성 고려: 계속 새로운 방법들을 시도하는 것도 좋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 평가와 비용 대비 효율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 대비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동기 유지 전략: 단순한 흥미나 열정만으로는 장기적으로 실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단기 실천에만 치우치지 않고 장기적 시야, 삶의 균형, 성과 평가와 효율성 고려, 지속적 동기 부여 전략이 보완되어야 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성과 측정과 효율성을 어떻게 정량화할 수 있을까

S

성과 측정과 효율성을 정량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목표 설정 - 먼저 명확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년 안에 TOEIC 990점 이상 달성’과 같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정하는 것입니다.

  2. 핵심성과지표(KPI) 선정 -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측정할 지표들을 선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30분 이상 스피킹 연습’, ‘주당 15개 이상 영어 구문 암기’ 등의 KPI를 정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수집 - KPI에 대한 데이터를 꾸준히 수집하고 기록합니다. 스피킹 연습 시간, 암기한 구문 수, 점수 변화 등을 매일 기록해 나갑니다.

  4. 주기적 분석 - 매주 또는 매월 데이터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와 진척 상황을 점검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툴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효율성 검토 - 투입된 시간과 노력 대비 성과를 정기적으로 검토합니다. 가령 매일 2시간씩 공부했을 때와 1시간씩 했을 때의 성과를 비교하는 식입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투자 시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체적 목표 설정, KPI 관리, 데이터 수집과 분석, 주기적 효율성 점검 등을 체계화하면 정량적으로 성과와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공부에서 텝스나 토익 같은 시험점수를 확보할 수 없는 경우 효율성 평가를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인싸이트를 얻고자 질문했습니다.

공인된 시험을 보지 않는다고 할 때, 영어 리스닝에서 효율성 검토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S

공인된 영어 시험을 보지 않고 영어 리스닝 실력 향상을 위해 효율성을 검토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이해도 평가 문제 활용하기
  • 영어 학습 사이트나 교재에서 제공하는 리스닝 이해도 평가 문제를 정기적으로 풀어보세요. 점수의 변화를 추적하면서 자신의 실력 향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전사 및 이해도 체크하기
  • 리스닝 자료를 듣고 전사(녹취)를 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전사 결과와 원본 스크립트를 비교해 이해 정도를 체크해보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사의 정확도 및 이해도가 높아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어려운 부분 카운팅하기
  • 리스닝하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을 체크해보세요. 예를 들어 문장 구조, 발음, 숙어 등.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려운 부분이 줄어드는지 살펴보면 실력 향상 여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1. 반복 청취 횟수 감소 확인하기
  • 동일한 리스닝 자료를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 몇 번 반복 청취해야 하는지 횟수를 기록하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반복 횟수가 줄어드는지 확인하면 효율성을 알 수 있습니다.
  1. 청취 속도 점진적 상향 조정하기
  • 처음엔 느린 속도의 리스닝 자료로 시작해 이해도를 높이고, 점차 속도를 높이면서 리스닝 실력이 향상되는지 확인하세요.

이처럼 체계적인 평가 방법과 지표를 활용해 자신의 실력 향상 정도와 효율성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번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영어 팟캐스트 에피소드를 듣고 이해 안 되는 부분을 체크했다가, 한참 후 다시 들어보고 이해 안 되는 부분이 줄어들었는지 확인하고자 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S

좋은 생각입니다. 들으면서 어려운 부분을 체크하고, 일정 기간 후 동일한 자료를 다시 들어보면서 이해도 향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리스닝 자료 선택
  • 적절한 수준의 리스닝 자료를 선택하세요. 너무 어렵거나 쉽지 않은 수준이 적절합니다.
  1. 1차 리스닝 및 어려운 부분 체크
  • 선택한 자료를 처음 들으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을 체크해 보세요.

  • 예를 들어 문장 구조, 발음, 어휘, 숙어 등 어려운 점들을 메모해 두세요.

  1. 일정 기간 실천
  • 리스닝 실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실천을 하루에 30분 이상씩 꾸준히 해나가세요.
  1. 2차 리스닝 및 평가
  • 일정 기간(예: 2-3주) 후에 처음 들었던 동일한 자료를 다시 듣고 어려웠던 부분이 개선되었는지 평가하세요.

  • 이전과 비교해 어려운 부분이 줄어들었다면 실력이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기록 및 추적
  • 어려운 부분의 개선 정도를 메모해두고, 향후에도 계속 이런 방식으로 점검해 나가세요.

  •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운 부분이 점점 더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면 실력 향상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동일한 자료를 일정 기간을 두고 반복 점검하면서 어려운 부분의 감소를 정량화해 나가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체계적인 기록과 추적이 중요할 것 같네요.

리스닝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너무나 많을 테고, 이를 다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자기 레벨보다 한 단계 정도 높은 내용을 듣고, 안 들리는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했다가 세부 내용을 잊어버릴 만큼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그 내용을 들으며 안 들리는 부분이 줄어들었나 확인한다면 ,이전보다 리스닝 실력이 향상되었는지 대략적으로라도 확인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중간에 다른 자료로 리스닝 훈련을 꾸준히 해야겠죠.


더 많은 파일과 용량을 첨부할 수 있고 이를 처리하는 속도도 향상된다면 챗지피티는 더욱 쓸모 있는 개인맞춤화된 비서가 되겠다 싶어집니다. 더 나아가, 사랑하는 사람이 남긴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와 생생하게 이야기 나누는 듯한 단계까지 가는 데 얼마 걸리지 않을 듯하네요. 이번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서, 다른 파일로 더 대화를 나누며 인싸이트를 얻고자 합니다. 챗지피티4 유료 사용자로 넘어가야 하나 큰 고민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