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상심리학

[정신약물학 #3] ESCITALOPRAM

by 오송인 2019. 12. 12.
반응형

상품명은 Lexapro입니다. 첫 번째로 소개드렸던 Fluoxetine(상품명은 프로작)과 같은 계열의 약으로서 주요우울장애(12살 이상), 범불안장애에서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밖에 공황장애, 강박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사회불안장애, 월경전불쾌감장애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cf) FDA-Approved SSRIs Table 1.

약 먹은 이후 효과가 나기까지 2~4주 정도 걸립니다. 6~8주가 지났는데도 약효가 없으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우울증에 연관된 일부 증상은 개선되지만 일부 증상(예, 불면, 피로 등)은 남아 있는 경우에도 의사와 상의하세요. 증상이 가라앉은 후에도 재발방지를 위해 1년 정도는 약물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이 심할 경우 Trazodone 같은 약물이 같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양극성장애에서의 우울 삽화나 정신병적 우울증,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우울증에서는 기분안정제나 비정형 항정신병약이 함께 처방되기도 합니다.

부작용(side effect)으로서 성기능부전(남자: 지루, 발기부전 / 남자와 여자 모두: 성욕 감소, 무쾌감), 식욕 감소, 오심, 설사, 변비, 입마름, 불면, 진전, 두통, 어지럼증, 초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이런 부작용이 지속되면 역시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을 조정하거나 부작용을 다스릴 수 있는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약물 사용량의 범위는 하루 10-20mg입니다.

ref)
Stahl's Essential Psychopharmacology(6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