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서평

정신증의 로샤 평가 / James H. Kleiger

by 오송인 2021. 5. 25.
반응형

 

이 책에서 클레이거는 사고장애가 아닌 장애적 사고(disturbed or disordered thinking)를 논합니다. 전자가 정상/비정상의 이분법적이고 정적인 구분을 함축한다면 후자는 연속선상의 동적인 과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장애적 사고를 논하기에 앞서 로샤 발전의 역사를 Part 2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어느 한 사람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평가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지난 100년 동안 로샤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살펴보는 작업이 의미가 있다고 느꼈고, 그 중 4장에서 Rapaport가 병리적 언어를 분류한 방식은 오늘날의 종합체계의 특수점수가 지닌 해석적 협소함 너머의 넓은 조망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환자 반응을 분류할 수 있게 돕습니다. 다만 조작적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고 특히 저자도 강조하듯 라파포트의 거리 개념(거리의 증가 혹은 거리의 상실)이 그렇습니다.

 

Part 2의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장애적 사고를 개념화하기 위한 통합 모형을 제시하며 Part 3에서 이 모형의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즉, 장애적 사고를 와해: 초점화, 필터링, 언어 사용에서의 문제 / 비논리성 / 사고와 언어에서의 빈곤 / 지각 및 추론 오류에 대한 자각으로 나누어 하나씩 챕터를 할애하여 설명합니다. 이 책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말과 사고를 분류하여 장애적 사고를 평가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자의적으로 느껴질 수 있고(말이 곧 사고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면) 실제로 논쟁이 있는 부분 같습니다마는 표현된 언어에 초점을 두는 와해를 DV나 DR에 연관짓고 사고 논리의 결합을 ALOG나 CONTAM뿐만 아니라 INCOM이나 FABCOM에 연관지어 설명하는 부분이 도움 됐습니다. 특히 INCOM이나 FABCOM이 성인에서 나타날 경우 지각이 적절하다 하더라도 현실의 규칙을 무시하면서까지 비논리적으로 대상을 연관짓는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는데, 여기서 나타나는 비논리성을 설명하기 위해 Arieti의 고논리적(paleologic) 사고(황성훈 선생님은 원시인적 사고라 하더군요)나 Weiner의 과잉일반화, 조합적 사고(시공간적 근접성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개념을 설명해 줘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194-195쪽).

 

장애적 사고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말이나 사고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받아 들여질지 추론할 수 있는 정신화 능력의 정도입니다. 12장 지각 및 추론 오류에 대한 자각에서 바로 이 부분을 다룹니다. 비논리적으로 말하더라도 이것이 타인에게 비논리적으로 받아 들여질 수 있음을 아는 사람은 장애적 사고를 지녔다고 말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책에도 나와 있듯이, 다른 사람들이 보통 보는 것을 환자 또한 볼 수 있는지 확인하는(달리 말해,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반응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지) 한계 검증을 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일 것입니다. 

 

이 책의 가장 지루한 부분은 Part 4 감별진단 부분입니다. 정신증의 로샤 평가에서 실제로 어떤 검사 사인이 어떻게 나타나는 것이 어떤 임상적 함의를 지니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샀던 사람이라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결과들이 나열돼 있는데 이미 어디서 봤을 법한 뻔한 결과들의 나열입니다. 이런 경험적인 꼼꼼한 설명보다는 Part 3의 통합 모델을 임상적으로 활용하는 보다 실제적인 방식이나 사례가 제시돼 있었더라면 좋았을 듯합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끝으로 이 책은 어려운 내용임에도 술술 읽힌다는 점에서 번역이 정말 잘 된 책 아닐까 합니다. 로샤 관련 역서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준득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하게 됩니다. hypersensitivities를 저민감성으로 번역(343쪽)한 옥의 티가 인간적으로 느껴질 정도입니다.

 

2021.01.26 - [clinical psychology/정신병리] - [정신증의 로샤 평가] 1장 정신증 현상: 현실검증과 장애적 사고의 개념적 이해를 향하여

2021.04.30 - [clinical psychology/심리평가] - [정신증의 로샤 평가] 4장 및 6장 발췌

2021.05.18 - [clinical psychology/정신병리] - [정신증의 로샤 평가] 10장 및 11장 발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