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왓비타 이네이트 체험기
    하루하루/일상 2018.10.04 17:07

    왓비타 이네이트
    왓비타(feat. 마크로젠)


    왓비타 이네이트는 무엇?

    • 시중에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나와 있는데 뭘 먹어야 될지 잘 모르겠죠?

    • 현직 약사가 이런 질문을 많이 받다 보니 아예 데이터 기반 알고리듬을 직접 짜서 프로그래밍화 하였습니다. 현재 건강 상태나 운동량, 건강상 도움 받고 싶은 부분 등을 체크하여 클릭클릭하면 자신에게 맞는 비타민을 알려줍니다.

    • 여기까지는 새로울 게 없습니다. 왓비타 이네이트는 거기서 더 나아가 유전자 분석을 통해서 개인에게 맞는 비타민을 추천해 줍니다.


    왓비타 이네이트 상세 소개


    ㅎ 













































































































































































































    2.jpg



    유전자 분석은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에서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제 친한 동생이 여기 다녀서 제가 이렇게 고급 노동력을 쏟아부어 자발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분석 결과가 실제적으로 어떻게 나오는 것인지가 제일 궁금했습니다. 위 사진은 결과 보고서 샘플 중 일부입니다. Skin, Hair, Health 세 영역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는데 각 영역마다 세부 측정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Health 영역에는 체질량지수, HDL &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농도, 공복혈당, 펑균혈압 지수가 포함됩니다. 이 각각에 대해 '양호', '관심', '주의'군 3단계로 분류하여 보기 좋게 시각화하고 있습니다.





    4.jpg


    관심군으로 분류된 피부탄력 유전자 점수는 48점이네요. 이것도 샘플이구요. 제 점수는 아닙니다. ㅎ


    100점 만점이고 0점으로 갈수록 좋지 않은 것인데 한국인 평균이 34점이네요. 비타민 B 섭취가 중요하다고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가 참 친절한데, 유전자 점수가 낮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질병은 유전자와 생활환경(습관 포함)의 상호작용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잘 챙겨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건강을 유지할 가능성이 비교적 높아지겠죠.




    6.jpg



    샘플 보고서의 말미에도 써 있지만 질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이 유전자 분석은 질병의 예방 차원에 초점을 두고 비타민을 추천해 줍니다.


    저는 사실 비타민 알못이고 운동지상주의자라 비타민에는 좀 무관심했는데요. 최근에서야 뼈건강의 중요성을 깨닫고 마그네슘과 비타민이 섞여 있는 건강식품을 와이프와 먹고 있습니다. 저 같은 사람에게도 유용한 서비스라 여겨지고,


    비타민을 꾸준히 챙겨 먹고 있지만 정말 내게 맞는 비타민을 먹고 있는 것인지 한 번쯤 갸우뚱하셨던 분이라면 관심을 한 번 가져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왓비타 이네이트에 관해 쓴 이전 글도 참고해 주세요. : )



    현재 제 유전자 분석 결과가 나온 상태입니다. 정보 제공 차원에서 유전자 분석이 어떤 식으로 진행돼 결과가 나오는지 그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 둡니다.


    KakaoTalk_20181004_144313021.jpg


    유전자 분석을 위한 키트 실사입니다. 친절한 사용 설명서도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설명서 읽어보지 않아도 A4 용지 한 면에 이용안내가 잘 돼 있습니다. 전 설명서 안 보고 A4 용지에 인쇄돼 있는 이용안내를 따랐습니다.


    KakaoTalk_20181004_144307285.jpg

    KakaoTalk_20181004_144318046.jpg


    키트 열면 이렇습니다.


    KakaoTalk_20181004_144316079.jpg


    바로 위 사진에 타액 체취할 때 주의점이 나와 있습니다. 침샘을 두 주먹으로 잘 자극하는 동시에 혀로 입안 구석구석을 핥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취 30분 전부터 양치질이나 음식 섭취를 금하고 있습니다.


    타액 체취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동의서 하나 작성해 주셔야 해요. 성인인 경우 제가 빨간색으로 박스 표시해 놓은 부분만 작성하시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때 주의하실 게 있는데 유전자검사 동의서 상단 바코드 아래 적혀 있는 숫자를 따로 적어 놓으셔야 해요. 그래야 나중에 온라인으로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kaoTalk_20181004_144319524.jpg


    다 끝나면 아래 사진처럼 박스와 동의서를 동봉하여 CJ 대한통운에 유선으로 반품신청 합니다. 반품신청 시 택배봉투 겉면에 씌어 있는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얼마 안 있어(사실 서비스 초기라 시행착오가 있었는지 결과 오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 온라인에서 유전자 검사 결과를 확인하라는 문제가 제게 왔습니다.


    KakaoTalk_20181004_144259913.jpg


    키트번호를 입력합니다. 바코드 아래 적혀 있던 그 숫자요. 끝에 다섯 자리 입력합니다.


    KakaoTalk_20181004_144254818.jpg


    동의서뿐만 아니라 이렇게 키트 상자 측면에도 적혀 있습니다.


    KakaoTalk_20181004_144323601.png



    입력을 하면 이렇게 '유전자 검사에 따른 추천 비타민', '매일 챙겨야 하는 비타민', '상황에 따라 챙겨야 하는 비타민'이 제시됩니다.


    매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챙겨야 하는 비타민은 왓비타 홈페이지에서 설문한 결과를 토대로 하는 것 같습니다.


    '우선적인 문제'를 염두에 두고 설문한 결과가 바로 '매일 챙겨야 하는 비타민'인 것이죠.


    저는 허리 디스크가 있으니 뼈와 근육의 건강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고, 그런 걸 '우선적인 문제'로 두어 설문했으니 결과도 그에 맞춰 나오는 게 당연한 것 같습니다. 뼈에 좋은 칼슘과 비타민D가 추천됐네요.


    KakaoTalk_20181004_144323340.png


    '건강상태와 생활습관'에 관한 설문의 결과는 '상황에 따라 챙겨야 하는 비타민'으로 제시되는 것 같습니다. 실내에서만 업무를 보다 보니 비타민 D가 다시 한 번 추천되고 있고, 제가 장이 좋지 않은 편이라 기름진 식사에 쥐약입니다. 이에 유산균도 추천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제일 궁금한 건(이 글 적고 있는 저만 궁금할 수도 ㅎ) 유전자 분석 결과에 따른 비타민 추천이겠죠. 친한 동생이 심혈을 기울인 부분인데요.


    11.png


    이렇게 비교적 취약한 부분만 모아서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검사의 단점은 평균만 제시돼 있고 표준편차가 얼마인지 제시돼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내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돼 있는 것인지 정확히 알려면 표준편차가 제시돼야 하는데 그게 없으니 좀 두루뭉술한 느낌이 있네요.


    각각의 유전자마다 평균과 표준편차가 있을 것 같은데, 아직 데이터 수집이 충분치 않아서 제시하지 못 한 느낌도 있습니다.


    더욱이 성별 혹은 연령별 평균과 표준편차 제시가 필요해 보입니다. 내 나이 또래의 남성 평균과 표준편차가 얼마인지 알아야 이 결과가 더 신뢰로워지겠죠. 이런 것들이 데이터가 더 많이 모이면 제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요. 아직 제품 시판 초기 단계이고, 제 지인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니 더이상 까지 않겠습니다. ㅎ


    0008.jpg


    모바일로 한눈에 볼 수 있지만, 34쪽 분량의 보고서가 pdf로 제공됩니다. 훨씬 상세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위 사진이 보고서 일부입니다. 제 결과입니다. 피부노화가 99점이네요. 피부 건강은 좋은 것 같습니다.


    카페인대사도 75점으로 한국인 평균이 28점인 것을 고려하면, 쥬* 아메리카노 레귤러 사이즈를 하루 세 잔씩 먹어도 잠이 잘 왔던 게 이해가 되네요. 카페인대사가 잘 되는 유전자를 가졌나 봅니다.


    0014.jpg


    관심군으로 분류된 공복혈당에 관한 내용입니다. 단백질 섭취를 잘해야 하네요. 단백질이 혈당 조절에도 관여하는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20181010_081314 (1).jpg


    검사 결과에 따라 두 가지 비타민이 왔습니다. '매일 챙겨야 하는 비타민', '상황에 따라 챙겨야 하는 비타민'으로서 얼라이브 원스 종합비타민이 추천되어 배달 왔네요. 뼈 건강이 좋지 않은 제게 비타민 D를 비롯한 종합비타민이 추천됐습니다.


    유전자 검사에서는 혈압이 관심군으로 분류됐기 때문에 혈압감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이 추천돼 배달 왔습니다. 한 병에 두 달 정도 먹는 것 같아요.




    길게 적어봤는데요. 이런 상품은 아마 국내 최초가 아닐까 싶습니다. 단점도 있지만 왓비타 이네이트나 왓비타 이네이트의 개발에 깊게 관여한 마크로젠이라는 기업의 가능성이 흥미로워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물론 지인 프로젝트니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는 점도 재차 강조해 둡니다.


    현재 우울증이나 정신분열증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가 무엇인지 영미권이나 유럽에서 국가적인 규모의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심리학자인 저는 우리가 어떻게 해볼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을 강조할 수밖에 없지만, 유전적인 취약성에 대한 공부도 게을리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유전자가 식별된다면 정신장애의 발생 가능성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은 미약하고 불완전한 발걸음이지만, 마크로젠 같은 기업들이 유전자 분석이라는 최첨단 기술을 대중의 입맛과 눈높이에 맞게 상용화하는 과정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느낍니다. 임상심리학 전공자이자 연구자로서 이런 일련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참 흥미로울 것 같네요.


    마크로젠에서 저 좀 어떻게 연구에 참여시켜주실 수 없나요? SCI 가즈아~ㅎ


    이만 줄입니다.


    #마크로젠 #유전자분석 #마이지놈스토리


    * 스팀잇에 동시 게재된 글입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