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일상

프로 자기계발러가 노션을 활용하는 법

by 오송인 2021. 1. 2.
반응형

1. 잘 읽히지 않는 책이라 하더라도 챕터나 분량별 데드라인을 정해서 진행사항을 모니터링하면 상대적으로 더 쉽게 진도를 뺄 수 있습니다. 작년에 이 방법으로 심상을 활용한 인지치료, 대상관계이론 입문, Aware를 완독했습니다. 이와 관련한 글을 아래 링크해 둡니다. 글 안에 템플릿 주소가 있으니 복사해서 수정해 쓰시면 됩니다.

 

slowdive14.tistory.com/1299410

 

Simplification: 눈에 보이는 단순한 단계로 일을 쪼개기(feat. 노션)

이미지 출처: 저의 노션 페이지 책 진도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www.notion.so 이 페이지를 만드는 데 도움받은 페이지: www.notion.so/2020-2-6b42e92a5..

slowdive14.tistory.com

 

 

 

2. 저는 이 책 저 책 좀 두서없이 보는 편이라 전체적인 독서 리스트가 필요했고, 각 책을 진행사항별(즉, 읽을 예정/읽는 중/완독)로 구분해서 한 눈에 보길 원했습니다. 노션을 통해 이것이 가능합니다. 역시 백마디 말보다 아래 링크를 한 번 확인해 보시고 필요한 경우 복사 및 수정해서 쓰시면 됩니다. 클릭해서 보기 귀찮은 분을 위해 진행사항별 보기의 이미지 또한 보여드립니다.

 

 

www.notion.so/daa9a330f226405083dd6b8666a2b1d1?v=4061ed1029754fe0ac10aec4a36457d0

 

Book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www.notion.so

 

 

 

3. 지금은 활용하고 있지 않지만 구글 캘린더(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도구)를 제 노션 페이지에 임배드하여 외부로 공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심리평가 수퍼비전 예약된 주를 표시하여 수퍼바이지들께서 예약할 때 참고할 수 있게 했습니다. 

 

 

 

 

4. 노션에 접속하면 제 업무나 개인 습관 관리와 관련된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런 서브페이지들을 모두 아우르는 최상위 메인 페이지는 프라이버시 차원에서 공개하지 않지만 그 메인 페이지를 중심으로 제 삶이 체계화돼 있습니다.

 

 

 

 

5. 각 Task의 시작과 데드라인을 한 눈에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써야 할 보고서가 몇 개나 남았고 각각의 보고서의 우선순위와 시작일 및 데드라인이 어떻게 되는지 시각화하는 데 노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6. 루틴하게 돌아가는 일들을 체크하여 빠짐이 없게 합니다. To-do List는 운동 이외의 루틴을 모아놓은 것이고 아래 사진은 리스트 일부입니다. 운동 체크리스트는 따로 페이지를 할애하여 사용 중입니다.

 

 

 

7. 블로그 포스팅도 내킬 때 하곤 했는데 올해부터는 좀 체계적으로 접근할 생각이며, 이를 위해 포스팅 주제들과 진행사항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링크 누르셔서 복사/수정해서 쓰세요. 저는 이 분 브런치 글을 따라 했습니다.

 

 

 

 

8. 그리고 연간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Key Results(운동 습관이나 영어 공부 등을 포함)를 시각화하는 페이지를 작업 중입니다. (자야 할 시간에 안 자고 이거 한다고 와이프님께 욕 한바가지 먹었네요..) OKR 방식을 따르는 일종의 습관 시스템입니다. 아래 페이지는 이 동영상을 보고 따라 만들었는데, 노션에서 5달러에 파는 템플릿인지라 따로 공유하진 않습니다.  복사 가능합니다.

www.notion.so/Habit-System-f4ae35a9e8ca4453ae542821f0bb2b39

 

Habit System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www.notion.so

저는 습관 형성에서 과정이 더 중요하고 목표는 부차적이라 생각하는 사람인지라 딱히 어떤 목표를 세워서 운동을 하거나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분기별로 목표치를 잡아서 어느 정도까지가 성장 가능한 지점인지 실험해 보고자 합니다.  

 

그밖에 웹클리퍼 기능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브라우저에서 보고 있는 페이지를 바로 노션에 즐겨찾기할 수 있고, 위에 소개한 <책 진행사항별 분류 보기>에서와 같이 즐겨찾기한 정보들을 범주별로 묶을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이런 기능들은 사실 노션의 일부이고 사용자의 창의성에 따라서 정말 무궁무진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논문 작업이나 책 작업할 때도 매우 유용할 수 있고요. 너튜브에 친절한 자료가 많습니다. 

 

노션을 작년 4월부터 썼는데 쓰면 쓸수록 그 매력에 빠져듭니다. 입덕을 권고드립니다. 

 

위에 소개한 템플릿들은 1월 18일부터는 비공개하니 필요하신 분 계시면 미리 복사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2020/04/10 - [하루하루/일상] - 노션(notion) 입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