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826

8월 영어 공부 총 독해량은 199쪽이고 1245분 동안 읽었습니다. 하루 40분은 원서를 읽은 셈입니다. 1쪽 읽는데 6분 소요되는데, 2단으로 돼 있고 모르는 단어도 많이 나오는 밀론 성격장애 책이 시간을 꽤 잡아 먹네요. 작년 11월부터 읽기 시작해서 지지부진 진도가 안 나갔던 토마스 조이너의 Why people die by suicide를 완독했습니다. 대상관계 심리치료의 실제로 번역돼 있는 Object Relations in Practice도 완독했습니다. 임상심리전문가 김진관 선생님이 블로그상에서 추천하신 Unmasking Narcissism은 이번 달에는 거의 못 읽어서 지난 달과 마찬가지로 2/3 분량이 남았습니다. 자해 청소년을 돕는 방법으로 번역돼 있는 Helping Teens Who Cut은 월초에 .. 2021. 8. 31.
[아들러 삶의 의미] 15. 삶의 의미 아들러 두 권 연달아 읽으면서 인격적 성숙이란 게 나라는 좁은 틀에서 벗어나서 타인의 안녕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사회에 공헌하려는 마음이 생기는 것과 관련 있음을 선명하게 느꼈어요. 얼마 전 면접에서 사회에 공헌한 예가 있는지 물어보던데 저는 거기 제대로 답을 못 했네요. 사회까지 가지 않더라도 내담자의 안녕에 얼마나 진심인가와 관련하여서도 앞으로 상담자로 성장하며 솔직하게 대면할 필요가 있어 보이고요. 부록 질문지 말미에 이 책을 다 읽었는데도 이해가 안 될 뿐만 아니라 적대적 감정이 생긴다면 그 자체가 공동체 감정이 충분히 습득되지 못한 상태임을 반증한다는 부분에서 아들러 문체의 신랄함을 새삼 느낍니다. 좀 어렵긴 했으나 3대 심리학자 중 한 명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어본 데 의의를 둬요. 2021. 8. 28.
성격 평가의 초점이 되는 불안 (2)(3) https://blog.naver.com/xinlisupreme/222481357501 성격 평가의 초점이 되는 불안 (2) 무엇이 불안을 야기하고 불안이 야기될 때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이해하는 것이 성격 평가에서 중요한...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xinlisupreme/222482496111 성격 평가의 초점이 되는 불안 (3) 이미지 출처: https://bit.ly/2XMfOhv 무엇이 불안을 야기하고 불안이 야기될 때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 blog.naver.com 2021. 8. 24.
[아들러 삶의 의미] 13. 공동체 감정을 방해하는 아동기의 상황과 이의 제거 & 14. 몽상과 꿈 13장 읽었습니다. 응석둥이, 부모의 방치, 기질적 병약함, 형제서열 등이 공동체 감정의 결여에 연관되는 요인으로 제시되는데 이 중에 형제서열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며 프로이트(추동)나 융(집단 무의식)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음을 어필하네요. 형제서열도 제가 보기에는 MBTI 같은 느낌이 있어서 이를 경험적으로 증명한 사람이 있나 문득 궁금해집니다. 하지만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가 개인적으로나 종 전체로서의 인간에게 필연적임을 주장하는 아들러의 핵심 주장에서 형제서열 이론도 나오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도 들고 양가적인 태도가 생기네요. 14장은 심리적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대처의 일환으로 꿈을 이해하는 게 설득력 있고, 꿈은 생활양식을 따라 조직화되는데 항상 이해할 수.. 2021. 8. 24.
성격 평가의 초점이 되는 불안 (1) https://blog.naver.com/xinlisupreme/222480103984 성격 평가의 초점이 되는 불안 (1) 무엇이 불안을 야기하고 불안이 야기될 때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이해하는 것이 성격 평가에서 중요한... blog.naver.com 2021. 8. 22.
역전이 증오의 방어 양상 (4, 완료) https://blog.naver.com/xinlisupreme/222479581693 역전이 증오에 맞서는 방어적 태도 (4, 완료) 자살 위기를 경험하는 내담자/환자를 치료할 때 일반적으로 치료자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 반응(즉 역전이... blog.naver.com 2021. 8. 22.
역전이 증오의 방어 양상 (3) https://blog.naver.com/xinlisupreme/222477912491 역전이 증오에 맞서는 방어적 태도 (3) 자살 위기를 경험하는 내담자/환자를 치료할 때 일반적으로 치료자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 반응(즉 역전이... blog.naver.com 2021. 8. 21.
[번역과 오역의 사이에서] Conducting Psychological Assessment: A Guide for Practitioners (13, 완료) Summary 요약 The hypothesis testing mode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treats each individual assessment case as a research study. 심리학적 평가의 가설 검증 모델은 조사연구처럼 개별 평가를 다룬다. Using a multimethod approach, every assessment should include both self-report and other measures of functioning. 다측정방법 접근을 사용하여 모든 평가는 자기보고 검사와 기능상의 다른 측정치를 포함해야 한다. Additionally, every report should include both cognitive and pers.. 2021. 8. 20.
[9주차] Psychodynamic Therapy: 5. Core Psychodynamic Problems, Part II (pp. 140-158) PTSD에서 역전이를 여섯 가지나 소개하는 것을 보면서 BPD만큼이나 힘들 수 있겠구나 싶어졌어요. 외상 경험에 대해 telling/feeling하면서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 안에서 의도적으로 재경험하는 것이 중요하고, 분열된 감정을 삶의 경험에 reconnecting하고 더이상 유용하지 않은 과거의 반응을 dismantling한다는 부분이 특이 눈에 들어옵니다. PTSD 치료의 기조로 삼으면 될 만한 구절이라 느꼈고요. 공황 불안 부분이 저는 더 흥미로웠는데 확실히 정신과에 내원하는 공황 호소 환자들 가운데 증상 기저의 내적 갈등이 두드러지는 경우가 있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이혼 등으로 모가 부재한 상황에서 아버지와의 심각한 대립을 경험하는데 독립하기는 어렵고 뭐 그런 상황들이요. 공황불안에서 경.. 2021. 8. 20.
[번역과 오역의 사이에서] Conducting Psychological Assessment: A Guide for Practitioners (12) Step 5: Writing the Assessment Report 5단계: 평가 보고서 작성하기 Many texts provide sample reports, which vary in style, length, and even purpose. 많은 교과서에서 양식, 분량, 목적이 각기 다른 다양한 샘플 보고서를 제시한다. While templates of previous reports are an excellent source of reference for structuring future reports (and, indeed, an assessment report structure is presented in Chapter 5), the process of writing up individual se.. 2021. 8. 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