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서평

심리도식치료 / 제프리 영

by 오송인 2021. 12. 10.
반응형

 


이 책은 2005년에 초판 1쇄가 나왔네요. 생각보다 연식이 있는 책입니다. 수련 시험 통과하여 출근 앞둔 상황에서 DSM-IV와 함께 샀던 책인데 백과사전식으로 틈틈이 참고만 하다가 이번에 스터디 통해서 완독했습니다.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심리평가 시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게 되는 책이라 강추하고 싶습니다. 5가지 범주에 속하는 18개의 심리도식과 각 심리도식에 대한 부적응적 대처 방식(굴복/회피/과잉보상), 10가지 심리도식 양식을 통해서 한 사람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적 틀을 갖게 됩니다. 증상이 발현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기질과 성격일 수 있기 때문에, 성격의 핵심이 되는 [도식]과 기질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도식에 대한 [대처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 환자및 내담자 이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책을 정독하니 주마간산으로 훑어볼 때는 알 수 없었던 체계와 깊이를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심리도식과 대처 방식이 서로 구분되는 개념이라는 것, 건강해 보이는 행동이라도 부적응적인 대처 방식의 일환일 수 있다는 것, 심리도식이 정체성과 결부돼 있기 때문에 "치료는 심리도식과 전쟁을 벌이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점, 치료 과정에서 내담자가 지닌 양식 간의 대화가 중요하다는 점 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 중 심리도식치료가 얼마나 전투적으로 내담자와 치료적 작업을 하는지, 이 책에 나온 많은 축어록을 통해 간접적으로 열기를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정도까지 밀어붙여도 되는 건가? 싶은 순간에 '이 정도'보다 더 너머로 밀어붙일 때가 있는데 그 타이밍을 결정하는 게 바로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유능한 치료자의 현장감각이겠죠. 특히 경계선 환자나 자기애성 환자를 치료할 때 심리도식치료자가 얼마나 치료적으로 헌신하고 내담자/환자의 저항에 무너지지 않는지 놀라게 되는 면이 있고, 이런 게 심리치료의 실제라면 내가 과연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아직 수영장 주변에서 킥판으로 수영 연습하고 있는데 5m 높이에서 다이빙하는 수영선수를 보는 기분이랄까요.

성격장애 환자나 만성화된 증상을 지닌 환자를 치료할 때 인지치료가 맞닥뜨리게 되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과정에서 도식치료가 개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환자/내담자가 지닌 성격적인 특성에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인지적/체험적/행동적 방략이 각각 하나의 챕터를 통해 상세히 서술되고 있고 양식 개념을 소개한 이후 경계선 성격장애와 자기애성 성격장애 치료의 실제를 각각 9장과 10장에서 다룹니다.

저는 특히 9장 경계선 성격장애에 대한 심리도식치료 챕터가 좋았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와의 치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어려움에 어떻게 치료자가 대처해야 하는지 현실감 있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가 불안정한 상태("성난 충동적 아동")에 있을 때보다 겉보기에는 안정돼 보이는 분리된 보호자 양식에 있을 때가 더 많다는 것이 새로웠고, 현재 어떤 양식이 우세한지를 판단하여 그에 맞게 치료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배움을 얻었습니다. 정서적인 결핍을 지닌 취약한 아동을 의식의 전면으로 끌어올려 정서적으로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정서적인 억제나 엄격한 기준 도식을 지닌 치료자는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를 치료하는 것에 대해 한 번은 더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터디 덕분에 사놓고 거의 8년만에 다 읽었는데 술술 읽히는 책은 절대 아니고 각 잡고 보셔야 하는 그런 책입니다. 심리상담이 아닌 심리평가를 주업으로 하는 분이라 하더라도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2021.12.07 - [clinical psychology/상담 및 심리치료] - [심리도식치료] 10장 자기애성 성격장애에 대한 심리도식치료 (2)

2021.11.25 - [clinical psychology/상담 및 심리치료] - [심리도식치료] 10장 자기애성 성격장애에 대한 심리도식치료 (1)

2021.11.19 - [clinical psychology/상담 및 심리치료] - [심리도식치료] 9장 경계선 성격장애에 대한 심리도식치료 (2)

2021.11.15 - [clinical psychology/상담 및 심리치료] - [심리도식치료] 9장 경계선 성격장애에 대한 심리도식치료

2021.11.13 - [clinical psychology/상담 및 심리치료] - [심리도식치료] 8장 심리도식 양식작업

2021.08.18 - [clinical psychology/정신병리] - 경계선 성격장애의 도식치료적 이해

 







반응형

댓글